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 세계성과 보편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보편성을 보여주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사도들의 선교설교라 할 수 있다. 선교설교의 대상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다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사도행전에 모든 사도들의 설교가 다 등장
그리스도교회에서의 빛은 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천상 세계, 그리스도를 상징하게 되었다. 이런 한 신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한 고딕 건축양식에서 빛의 의미는 중요한 것이었다. 따라서 창으로써 빛을 유입하여 환상적 색광을 내는 스테인드글라스는 중세의 시대적 정신과 융합된 양식이
1) 예수그리스도 시대 오늘날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서력(西曆)은 예수의 탄생을 기점(起點)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는 기원 1년에 탄생한 것이 된다. 그러나 최근, 사학자들은 유다 나라 헤롯 대왕(BC 37~BC 4?) 통치 말기에 실시한 호구조사령(戶口調査令)을 근거로 BC 4년경 출생으
그리스도의 전체의 몸을 세워 나아가는 사귐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도주의나 조직주의가 아닌 카리스마적 공동체이다. 또한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 그런 그들에게 종교적 지식을 가르쳐 준 것은 교회의 벽이나 창에 가득히 꾸며 놓은 종교 도상미술이었습니다. 특히 서유럽의 12∼13세기를 중심으로 하는 중세에는 교회 도상미술의 교육적 역할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이 시대의 대성당은 ‘빈민의 성서’라고까지 불릴 정도였습니다.
예수라는 역사적 인물을 구세주 그리스도(Christ)라고 믿는 신앙으로부터 시작된다. 기독교는 사도들을 통하여 전승된 예수그리스도의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던 간에 기독교 신학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신앙고백이 그 핵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
그리스도교 예술의 목적으로는, 예술로써 신도의 종교 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함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그리스도교 미술은 외적, 형식적인 데에만 머무르지 않고 내용적으로도 그리스도교적 성격을 보다 깊이 보여주어야만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상이나 성모상은 다만 도상학적 조건 즉
기독교 건축의 발달
대부분의 건축 활동이 기독교에 집중되어 교회, 세례당 등의 기독교 건축물이 발달
기독교건축 이외에 건축분야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발달도 부진
교회 건축양식의 정립
로마시대의 공공건물이었던 바실리카를 교회 건물로 전용
급속한 교세확장에 비해 교회재정이 빈약하
교회론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인물이다.
엄청나게 방대한 그의 저작은 모두 그 자신 대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어거스틴과 같은 시대의 사람들과 그의 후계자의 글들도 어거스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제고해 주고 있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부들 가운데서 출생일과 사망일을 정확하
삼위일체논쟁
기독교의 대한 박해는 콘스탄틴 시대(니케아 시대)에 종식 되었다. 그러나 외부적인 박해가 끝이 나고 평안의 시대가 교회 안에 주어졌을 때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것은 교리의 논쟁이었다.
초대 기독교가 갖고 있었던 최대의 교리 논쟁의 주제는 “예수그리스도”였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