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을 자아내기 충분한 현상이다. 신문과 방송 등 전통언론이 성숙한 매체환경 속에서 불과 3~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터넷 신문이 전통언론과 경쟁할 만큼 영향력을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다. 인터넷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이트 별로 극심한 세분화·전문화의 양상을
점과 종합적 정의 (차배근, 1988)
구조적 관점: 정보나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과정, 또는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흐르는 과정
기능적 관점:인간이 기호를 사용해서 서로 의미를 창조하고 공통의미를 수립하는 과정
의도적 관점:한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한
문화의 특징이다. 또한 ‘문화는 은폐되고 산포된 채 그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용 이것은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에 대한 논의에서 설명되기도 하는데, 자세한 것은 부르디외의 ‘문화와 권력’을 참고하라.
’하고 있기에 문화의 본성이나 그 작동방식은 그 자체로도 활발한 논쟁점을
문화적 격차를 두고 미국의 사회학자 W.F.오그번은 '문화지체(Culture Lag)'이라고 지칭했다. 바로 빠르게 발전하는 물질문화와 비교적 완만하게 변하는 비물질 문화간의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생겨나는 부조화를 말하는 것이다. 한 사회의 문화는 늘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을 함께 포함하고 있고, 이
Ⅰ.동성애자의 인권 논의의 필요성 제기
1.동성애자 인권 운동의 활성화
지금까지 성적 소수자로서 동성애자는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받아 왔으나, 이제는 당당하 게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힘과 동시에 동성애자라는 이유만으로 제한되었던 성적 프라이 버시권 및 평등권 등의 기본권 회
점들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미디어가 다루지 못했던 이슈들에 대한 자유로운 논쟁과 참여를 유도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인 구조를 변화시키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그 동안 매스미디어로부터 소외되었던 사회 세력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발달로 인해 뉴 미디어 시대가 도래되었다. 그래서 많은 매체들이 뉴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하여 매체변화에 대처하려 한다. 신문은 방송에 비해 이러한 뉴 미디어적인 속성과 접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올드 미디어의 이미지를 고
문화대혁명을 ‘10년 대란’으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3년 문혁론’도 강력히 제기되기도 한다. 이들은 문화대혁명 시기에 나타난 당과 대중 사이의 모순을 중시한다. 그런 시각에서 보자면 문화대혁명은 초기 3년, 그 중에서도 처음 1년 반 정도가 핵심 시기이고, 그 이후에는 점차 당이 주도하는 캠
문화에 적합하여야 한다. 행정개혁이나 조직변화가 환경적 문화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패의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Davis, 1997).
현재와 같은 세계화시대에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의사결정은 점차 그 중요도가 높아진다(Mukherji & Hurtado, 2001). 국가간 상대적으로 단절된 시대보다, 국가간 교류가 빈
문화, 학자 간 다소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어떠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는지 알아보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일반적으로 일치하는 관점과 합의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해 정의하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의와 해석을 제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