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이상화 등이 이에 속했다. 박영희의 <환영의 황금탑>,<월광으로 짠 병실>, 박종화의<사(死)의 예찬>, 이상화의<나의 침실로> 등은 현실의 모든 번민과 집착의 저편에 서서 죽음에의 초대를 노래했다.
시문학파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문학>을 중심으로 순수문학을 지향했던 시인들을 가리키며, 처
1902년 3월 30일 서울 남문 밖 청파동 1가 156번지에서 나성연과 김성녀 사이의 장남으로 출생. 본명은 경손. 호는 도향 월탄 박종화가 지어준 호. 도향(香)=‘벼의 향기’
「 … 행길에 금싸락 한 개가 떨어졌다 하면 그것은 집을 망정 싸락 한 알이 떨어졌다 하면 그것을 누기 집을 터이냐. 그러나 우리가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표본실의 청개구리' 등
사실주의적 경향 - 염상섭, 현진건의 작품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에서 애국적, 민족적, 정사적(正史的) 경향으로의 전환 - 박종화의 역사 소설 '대춘부' 등
소시민적 감정의 표현 - 현진건의 작품
애상적 경향 - 나도향의 '옛날의 꿈은 창백하더이다' 등.....
1920년대 소설의 작가와 그 작품
1920년대에는 김동인, 전영택, 나도향, 현진건, 박종화, 염상섭, 주요섭, 계용묵등이 중심이 되어 소설문단을 이끌어 갔다. 또한 많은 작가들이 《창조》,《개벽》,《폐허》,《백조》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는데 이들 작가에 대해서는 뒤의 ꡐ동인지와 후기신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2기
주요작가별 문학사 서술 연구
목차
Ⅰ.머리글
Ⅱ. 개화기 시대에 대한 주요 학자별 문학사 서술 개관
Ⅲ. 개화기 시대에 대한 주요 학자별 문학사 서술의 실제
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제 2기 1860~1918년 시대 개관
2) 문학사
벙어리)는 비통한 심경을 상징하며 자조적이다. 이런 성향은 문학 작품에 잘 드러난다 정병규, 문학사상, 1973
무량(無量)시절은 본격적인 문학 활동 이전기로 상실감과 그리움의 정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보인다. 상실감과 그리움의 정서는 1920년대 한국시의 공통된 특질이기도 했다. 이것은 일제
국문학과 연관지어 새로운 마음으로 가슴 부풀며 강의를 듣고 있다.
올 가을은 유난히 따뜻하다. 하늘은 높건만 시원한 바람이 아쉬웠던 시간들이었는데 어느새 대륙의 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한다. 늘 시간에 쫓겨 @@들을 데리고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가는 것조차 여의치 않았는데 문인답사보고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