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인 이상화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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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인 이상화 분석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상화는 흔히 저항시인 혹은 퇴폐적 관능적인 부정적 낭만주의(데카당스 데카당스: 퇴폐를 가리킨다. 어떤 비평가가 19세기 후반의 프랑스 상징파의 극단적으로 세련된 기교, 탐미적 경향, 자학, 절망, 파멸, 향락의 태도를 비평하려고 하여 제정 말기의 로마 퇴폐기를 인용한 데서 프랑스 상징파 및 세기말 문학을 데카당스 문학이라고 보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유미적, 향락적, 감성적(感能的)인 시풍을 가리켜 데카당이라 한다.
원래 데카당스란 종말론적 세계관에서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그것은 근대 과학 정신과 물질 문명의 대두로 인해 인간적 질서와 종교적 세계관이 붕괴되는데서 오는 허무의식을 본질로 한다. 스페어즈와 파델슨의 용어대로 물질적 세계관에 의한 인간의 질서와 신의 파국이든 혹은 루카치 의 표현대로 자본주의 사회체제에 존재하는 인간 소외를 말한다. 오세영: 「어두운 빛의 미학」,이상화 연구, 새문사,1981
) 시인이라 부른다. 정한모,「이상화의 시와 그 문학사적 의의」, 이상화 연구, 새문사, 1981
이상화의 대부분 연구 논문에서는 시인의 생애를 중심으로 하여 앞의 두 가지 성향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논의하거나 아니면 어느 한 부분에 중심을 두기도 한다. 다시 말해 처음부터 저항적인 성격이 드러난다고 주장하거나 저항적이 성격 역시 낭만적 속성이 강한 약한 저항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주장 속에는 하나의 합일점이 있다. 즉 상화의 시에서는 낭만과 저항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본고는 교재를 중심으로 논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두 가지 주장 중 하나에 치우치기보다는 상화의 생애와 시적 특성의 연관성 그리고 주요 작품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이상화의 시를 지도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겠다. 그러기 위해 상화의 생애를 중심으로 문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 문학적 특성이 주요 작품 속에 ( 문학 교과서에 실린 작품) 어떻게 드러나는지 분석한 후 이상화의 시사적 의의를 살펴보겠다.
2.생애와 문학 활동
아래의 표는 상화의 생애와 문학 작품을 통해 그의 문학적 경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재구성한 것이다. 여러 책들을 보면 연도나 사소한 생활상에 대한 차이가 있으나 별로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교재의 연도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이상화는 시대에 따라 호를 달리 사용했는데 이것을 통해 문학적 성향이 달라졌음을 보여준다고 한다.
실제로 표로 정리해 보니 당시 사용한 호가 그 당시 문학적 특성과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 내주는 것 같
다. 처음에 사용한 무량(無量:한량없는)이란 호는 불교적이고 상화(想華:꽃을 생각, 빛을 생각)는 탐미적이고 상화(尙火:항상 불같이 )는 혁명적이며 백아(白啞:백치와 벙어리)는 비통한 심경을 상징하며 자조적이다. 이런 성향은 문학 작품에 잘 드러난다 정병규, 문학사상, 1973
무량(無量)시절은 본격적인 문학 활동 이전기로 상실감과 그리움의 정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보인다. 상실감과 그리움의 정서는 1920년대 한국시의 공통된 특질이기도 했다. 이것은 일제 강점기의 시가 여성편향(anima)인 것과 관련된다. 국권 상실은 아버지의 상실을 뜻한다. 그런데 상화의 경우에 는 성결한 여성의 상실로 치환되어 나타난다. 그는 모성의 상실 앞에 남성적인 어조로 대결한다. 소월이 여성의 목소리로 상실의 비탄에 젖었고 만해가 역시 여성적인 톤으로 상실(이별)을 획득(만남)에로 회복시키려는 언어 장치를 사용했다면 상화는 육사와 함께 남성적인 언어 장치로 대응했다. 김봉군, 한국 현대 작가론, 민지사, 1981
그러나 본격적인 문학 활동이 시작된 상화(想華) 시기에는 탄식과 비애 허무의 병든 서정으로 채워진다. 이것은 그가 활동한 의 성향과 일치한다. 당시 동인들은 박영희가 말한 바와 같이 그 이념에서는 낭만주의 낭만주의 문학은 19세기 초(정확히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 서양에서 일어난 문학상의 운동인데, 루소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