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적 집합주의, 페비안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관과 인식을 살펴보도록 한다.
1. 반집합주의
1) 사회적 가치
반집합주의(anti-collectivism)의 성향을 지닌 신우파의 중심적인 가치는 자유, 개인주의, 불평등이다. 자유는 제1의 가치로 타인의 간섭으로부터의 자유
소극적 단결권 긍정설에 의하면 일반적 단결강제는 개별 근로자의 단결권을 침해하므로 헌법상 단결권보장의 측면에서 허용될 수 없다.
3) 허용설
소극적 단결권 부정설에 의하면 노종조합의 일반적 단결강제권은 생존권에 해당하므로 생존권의 자유권 수정적 의의에 따라 개별 근로자의 자유권에
자유에는 이러한 양심 형성의 자유와 양심상 결정의 자유를 포함하는 내심적 자유뿐만 아니라 소극적인 부작위에 의하여 양심상 결정을 외부로 표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자유, 즉 양심상 결정에 반하는 행위를 강제 받지 아니할 자유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양심의 자유는
자유를 최고의 덕목으로 삼음.능력에 의한 이익분배
개인은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주체. 시장은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주체들의 자율적인 결정.
시장은 경제의 원리이며 체계. 사적인 체계. 국가는 공적이며 정치적 영역. 정치체계
국가는 개인의 자유와 생명과 이익을 보호.(소극적 국가론, 최소국가
Ⅰ. 문제제기
自由心證主義라 함은 증거의 증명력을 법관의 자유판단에 맡기는 주의를 말한다. 이에 반하여 일정한 증거가 있으면 반드시 일정한 사실의 존재를 인정하여야 하고(적극적 법정증거주의), 일정한 증거가 없으면 절대로 일정한 사실의 존재를 인정할 수 없도록 (소극적 법정증거조의)
소극적으로 인정한다는 점, 적극적인 평등주의적 정책은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페이비언 사회주의자들과 구별된다.
1. 사회적 가치
소극적 집합주의자들의 가치는 많은 점에서 반집합주의자들의 가치와 유사하다. 자유와 개인주의, 경쟁적인 사적 기업활동을 신뢰하고 있지만, 반집합주
자유란 무엇인가? “자유는 외적 강제 또는 구속을 받지 않는 자립적인 상태를 말한다. 소극적으로는 외적 구속에서 독립된 것이고, 적극적으로는 자기의 본성에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학원사 편집부, 철학대사전, 학원사, 1993, 934쪽
현대는 중세․근대보다 인간의 자유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소극적 이익”)과 공공의 이익(“국가 형벌권의 행사로써 범죄를 처단하고 사회를 보호하는 이익”)이 충돌 한다고 본다. 이 두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켜야 할지에 대해 관점간의 차이가 있다.(이 부분은 아예 빼는게 나을 듯?)
1) 법에 관한 자유주의적 입장(자유주의 페미니즘)
법제도의 합리성과
소극적인 국방과 안보 역할만 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성숙함에 따라 시장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시장이 기능하지 않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빈곤을 경험하고 경제적 불평등 등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은 국가
자유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남한 사회의 사상·표현의 자유 운동은 정치적 표현물에 대해서는 국가보안법 투쟁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지만 사회윤리적 표현물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다.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치적 견해를 달리한 글이 올라오면 무조건 사상범으로 몰아 그들을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