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의 정의는 ‘전쟁·학살등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봄 교훈을 얻기 위하여 떠나는 여행’ 이다. 블랙 투어리즘(Black tourism) 또는 그리프 투어리즘(Grief
, 1 2차 세계대전, 베트남 전쟁, 식민지의 역사적 현장은 이미 유럽과 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과거에는 유산관광(heritage tourism)의 영역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1990년대 초반부터 죽음이나 고통의 장소와 관광의 관계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증가하였다.
기억해낼 수 있는 철학자에 의한 정치)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개념- 인간이 이데아를 기억해 내기 위한 방법으로 채택
40대에 아카데미아를 세우고 학문 활동과 강의에 주력
Ⅱ. 플라톤의 철학 : 동굴의 비유
철학자의 의무는 인간이 품고 있는 환영의 잘못을 지적하고 이데아계를 지향하도록
기억한다는 일은 우리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머나먼 옛날의 이야기에 불과하니까 말이다.
아무튼 14세기는 페스트가 창궐했고, 백년 전쟁이 시작되었던 세기였다. 아참, 그리고 14세기는 유럽에 `인본주의`라는 것이 싹튼 세기이기도 하다.
인본주의(Humanism)는 뭐든지 사람 위주로 생각하
50년대 문학을 다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지면에 제시한) 50년대를 대표할 만한 몇몇 작품들을 통해서 반전사상이 혹은 휴머니즘이 전쟁 문학 배후에 깔릴 사상치고는 너무나 빈약하다는 기존의 견해들을 나름대로 재고해 볼 수 있었다. 분명 50년대 전후문학에는 반전사상, 휴머니즘적 인간의식이 주
인문학의 힘을 빌어 진정한 사람이 되어보자고 요구한다. 이 포럼에 '기현상'이라 말할 만큼 CEO들의 호응을 얻은 이유는 바로 '사람에 의한, 사람을 위한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해서이리라. 역사의 두얼굴, 창의성, 디지털, 스토리, 욕망, 유혹, 매너, 전쟁, 그리고 모험. 열 가지의 인간의 본성과 행
예전과 마찬가지로 왕을 신처럼 떠받들며 살았다. 왕과 귀족들의 생활은 우아하고 멋들어졌던 반면, 일반인들의 생활 조건은 점점 더 나빠지기만 했다. 도시는 지저분했고, 컴컴한 밤거리에는 강도들이 활개를 쳤다. 농촌 또한 대부분 가난했고 흉작이 들면 전쟁 때보다 더 많은 사람이 죽었다.
기억하고 있다.
소크라테스 시대에 아테네는 희랍의 귀족정치인 참주정에서 민주정으로 정치체제가 바뀌고 있었으며, 페르시아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도시국가들의 맹주가 되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플라톤의 네 권의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향연>,<파이돈>은
형인 요셉은 자신의 동생인 이삭의 죽음으로 큰 충격을 받아 이전의 자신의 모습을 잃은채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다. 그런 폭풍 속같은 일들을 겪는 와중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전쟁이 발생하고, 점점 힘겨운 삶 속에서 선자는 한수를 다시 만나게 되어 그의 도움을 받아 생활하게 된다. [ 중 략 ]
5. 본 도서의 시사점
저자의 이전 『통 세계사』 는 시간의 전체 흐름이 주가 되었다면 이번 『B급 세계사』는 방대한 세계사 중에서 사람들이 애매하게 알고 있거나 흥미로운 세계사의 여러 장면들을 저자가 55가지를 선별하여 만든 책이다. 55가지의 스토리가 있는데 대부분의 내용이 전쟁이나 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