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홀스테드는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문화차원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이 모델은 다양한 문화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틀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홀스테드의 문화차원 모델을 살펴보고,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에 미치는 영
문화주의적인 사회통합은 이질적인 존재 집단이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통일성을 이룬 상태로, 모든 개인들이 성, 인종, 민족, 국적, 종교 등의 차이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기회의 형평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
1) 가족의 문제
(1)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어려움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자신과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더 나은 생활을 위해 국제결혼을 선택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결혼 이주여성가구의 52.9%가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가구이다.
(2) 남
Ⅰ. 개요
국내 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연구와 논의 또한 우선 양적으로 절대 빈곤한 실정인데다 대부분 보도 공정성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 개념들을 범주화시키고 이를 언론인들의 의식이나 공중여론, 또는 보도내용들에서 실증적으로 찾아내는데 그치고 있다. 보도 공정성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 논
문화를 경험하면서 이해하고 학습 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제공을 위해 지역별로 다문화 가정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교류가 확대 되어감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확산이 늘어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런 추세를 볼 때, 교육적으로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문제는 심
지역문화정책은 1830년대 이후 도서관, 박물관, 극장 및 콘서트 홀 등 문화적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인프라 위주의 지역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정책은 경제성장의 목적보다는 점증하는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정체성
지역의 축제는 그 지역의 전통과 정체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지역경제 뿐 아니라 때로는 한 국가의 경제 활성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화상품의 역할을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문화관광부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축제의 수가 최근 1000개를 넘는다고 한다. 축제의 유형을 크게 세
문화권역’(남구, 남동구), 계양산을 중심으로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독자적 삶의 단위를 이루었던‘부평문화권역’(부평구, 계양구, 서구), 선사시대부터 고려, 조선, 개항기를 거치면서 중요한 역사의 무대가 되었던‘강화문화권역’(강화군), 인천 앞 바다 및 옹진군의 도서 지역을 포괄하는‘해
지역 사회를 구성하는 지역 주민의 생활 문화가 중심이 되어 이어져 오는 제의적이고 전통적이며 개성있는 문화행위
의의
전통이 계승되어 참여자들의 공동체 의식 잔존
제사장이 주관해온 전통이 남아 축제 참여자들의 놀이집단 및 종교집단적 의식 잔존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정체성 확보에
문화 다양성의 시대에서 한 나라나 민족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핵심적 근거가 된다. 이는 전통문화가 그 민족만이 가진 특성 있는 문화로서 한 나라에서 발생하여 전해 내려오는 그 나라 고유의 문화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지역 전통문화에는 다른 지역에 없는 자기 지역만의 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