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관은 누구인가
환관의 정의
환관의 기원
환관이 필요했던 이유
환관이 되는 방법
환관의 생태
환관의 공급원
2. 한나라, 당나라 시대의 환관
한대의 환관
①. 철저한 관료제 국가, 한漢
②. 여성권력과 외척外戚, 환관
③. 청류淸流와 탁류濁流
ⅱ. 당대唐代의 환관
①. 문벌귀족과 황제
②.
1. 우리나라 천문학의 역사
(1) 조선 초기까지의 천문학
1) 시대별 전개
고조선 시대 한반도 남부에 살았던 사람들이 일찍부터 별을 인식했던 것으로 추측되는 구체적인 증거물들이 있다. 속칭 ‘오줌바우 암각화’라고 불리는 이것들은 복잡하게 새겨 놓은 그림들로 우리의 시선을 끈다. 새겨진
중국의 국토는 우리나라와 북한 전체 면적의 약 44배로 매우 넓어서 생산하는 식품재료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인구는 세계 1위이고 한족 외에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지역마나 지형, 기수, 풍토, 생활습관에 큰 차이가 있다 .특히 기후가 남부지방은 역대다우, 중부지방의 양쯔강 하
1. 들어가면서 - 문제제기
문화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또는 '삶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만큼이나 무모하고도 막연한 것이지만 우리가 인간과 인간의 삶 그리고 인간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질문이다. 우리는 삶의 곳곳에서, 삶의 매순간 어떤 식으로든 문화와
1. 우정
肝膽相照(간담상조)
[출전] 韓愈(한유)의 柳子厚墓誌銘(유자후묘비명)
[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당대(唐代)의 두 명문(名文) 대가에 한유(韓愈 : 字는 '退之') 와 유종원(柳宗元 : 字는 '子厚')이 있었다.
이들은 함께 고문 부흥(古文復興)운동을 제창한 문우(文友)로서 세인으로부터 '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실크로드의 시작 (실크로드사&왕조)
<중국의 콜럼버스 장건>
한의 고조 유방은 흉노정벌위해 원정을 감행했지만 오히려 포위당하여 흉노 선우의 처에게 뇌물을 주어 겨우 탈출할 수 있었다. 이후 흉노의 세력은 약화되어 동서로 분열했고, 서흉노는 멸망, 동흉노는 남북으로 분열하고 쇠퇴하였
서론
1.문제제기: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사회활동은 남성의 활동범위와 거의 다르지 않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의견에 강건히 반대하고 나선다. 고용불평등현황이 심각할 뿐아니라 직장성희롱으로 인해 사회에서 막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
서 론
우리가 생각하는 전통이란 무엇인가? 과연 우리 고유의 문화가 존재할까라는 의문은 우리 고유의 전통(傳統)이란 언어 자체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하게 만든다. 본래 우리 전통음악과 중국고전음악의 비교를 통해 서로 간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하고 싶은 마음이었다. 하지만 양이
4. 신화를 공부하면서
중국신화는 정신이 없다. 너무 무질서하다. 이러한 느낌이 강하였다. 중국이 넓은 국가이기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혼돈의 연속이었다. 동시에 혼돈은 다양성과도 연결이 되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물론 내가 말하는 혼돈은 문혁의 혼돈과는 다르다. 굳이 말하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