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와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작은 부분부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발점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있을 본론 부분에서는 먼저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
도입 - 판소리 연구 배경 (콘텐츠 설정 원인)
당신은 판소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한가?
우선 이런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렵고 접하기 힘들고 자신들과 멀리 떨어진 음악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 민족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판소리가 그리고 우리민족 고유의 한을 가장 잘 표
판소리는 우리 민족 전체의 ‘희노애락’이 고스란히 담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판소리는 창자, 고수, 청중 모두가 삼위일체가 되어 극을 이끌어 나간다. 이는 서양의 극과는 다른 것으로 극의 생동감과 현장감을 생생히 느낄 수 있으며, 한 사람 한사람이 판소리의 공간으로 들어갈 수가 있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에서 시작된 창가는 1920년대에 이르러 이상윤 등의 활동으로 창가의 전성시대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