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와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작은 부분부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발점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있을 본론 부분에서는 먼저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
♧경극의 역사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명나라 말, 청나라초 후베이성, 안후이성 등 양쯔강(장강) 연안 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후베이성의 황강(黃岡)·황피(黃陂) 출신의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황조라는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1. 서 론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문화의 하나인 판소리나 탈춤과 비슷하게 중국의 전통문화를 꼽자면 경극을 뽑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경극이라 하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얼굴에는 과장된 분장을 하고 오페라나 뮤직컬과 같은 형식으로 공연을 하는 것이라는 것 이외에는 경극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