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천(武則天)’이라는 호칭이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름인 ‘조(曌)’는 ‘비출 조(照)’의 뜻을 나타내는 측천문자(則天文字)로서 해(日)와 달(月)이 하늘(空)에 떠있는 모양처럼 세상을 비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측천무후를 우리 나라에서는 흔히 '칙천무후'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즉천
4) 여성의 발식(髮飾)
발식은 그 형태•위치•길이•색상•장식 등에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을 표출하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위진남북조 시기 여성들의 발식문화에도 당시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본다.
앞서 말했듯이 위진남북조(220-581)
3. 선불교의 전개과정
① 보리달마와 선불교
보리달마(菩提達磨), Bodhi-dharma)는 20여 년간의 피나는 수행정진으로 대도를 깨친 후 스승으로부터 심인과 의발을 전수 받고 인도불교의 제28대 조사가 되었다.
달마는 면벽좌선에 들어간지 9년만에 제자 혜가(慧可)를 만나 최상승(最上乘)의 선법을 전하
, 공허를 보여준다는 것이다.『악녀: 레즈비언 섹슈얼리티와 공격성의 표지』Lynda Hart, 인간사랑, 1999
우리는 악녀의 대명사로 불리는,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에 대해서 그녀가 왜 역사에 ‘악녀’들 중 한 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아보고, ‘악녀’ 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문자생활의 결정체이고,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하기 위한 것임을 생각해 보면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서구에서는 인쇄문화가 전사회적(全社會的)인 파급효과를 낳아 문명의 발전에 이바지했는데, 왜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했는가를 따지려는 것은 아니다. 이런 형태의 문제제기, 즉 와이
든 태자는 태종 곁에서 시중드는 한 궁녀의 모습을 보고 한눈에 반하고 말았다. 이 궁녀가 후의 측천무후로서 당시는 미랑이 라 불리는 낮은 신분의 궁녀였으나 뛰어난 미모로 태종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 태종의 병 문안을 든 황태자 이치의 마음마저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측천무후의 출현과 그 정책(권력집중책을 중심으로)
1. 서론
南北朝의 혼란을 통일한 隋의 뒤를 이어 중국을 지배하였던 唐은 高祖, 太宗, 高宗의 3代를 거친 후, 잠시동안이나마 그 正統이 끊어지고 則天武后에 의해 周가 세워졌다. 측천무후는 중국 유일의 여황제이며 그녀의 대한 평가는 비난과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
문자를 지어 창의 원고를 지어 당시 중매장이를 찾아 당씨 집에 보내 일시에 연락이 끊이지 않았다.
賽兒大怒, 都?得粉碎, 分付門上自後不許收接。
당새아가 크게 분노하고 모두 찢어버리고 문에 뒤에 접수를 하지 말라고 분부했다.
鮑母道:“有個回法。但說不論門楣, 不觀相貌, 不考詩文, 只是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