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는 샤를르 6세가 어린나이에 왕위에 오르자 실제적 통치권이 왕족에게 넘어가 세력다툼이 일게 되었다. 더구나 1392년 왕은 정신이상으로 정신병자로 낙인이 찍히게 되고 왕족인 오를레앙가(家)와 부르고뉴가(家)사이에 싸움으로 15세기 초 완전히 분열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영국에서는 랭
의미에서 고찰해 볼 것이다. 결론의 마지막으로 사회 변혁을 이끄는 학생운동의 우리나라에서의 전개과정과 현대적 의미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결말에서는 1968년에 대한 우리의 이야기를 풀어볼 것이다. 모든 투쟁의 원동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투쟁정신의 현대에의 적용으로 우리의 역할에 대
Ⅱ.본문
1.누벨바그의 등장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 사이에 불어 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어로 번역하면 New Wave(새로운 물결)라는 뜻을 가진 누벨바그는 어떤 공통된 형식을 가진 일치된 하나의 사조라기 보단 「까이에 뒤 시네마」의 발행인이었던 앙드레 바쟁의 영향아래
영화 내용에 대해서
셜록 2세는 탐정이 되고 싶어 하는 시골 영사 기사에 대한 이야기다. 키튼의 경쟁자에 의해 시계 도둑으로 몰린 주인공은 어떻게든 누명을 벗어보려고 마치 탐정과 같이 노력해 보지만, 결국 실패하고 만다. 맥이 빠져 영화관으로 돌아온 그는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속으로 뛰어
Ⅰ INTRO - 서론
[ 폐ː인(廢人)[폐―/페―][명사]
1.병이나 못된 버릇 따위로 몸을 망친 사람.
2.☞기인(棄人). ]
“폐인”의 사전적인 의미에는 부정적인 의미로 가득하다. 보통의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 게으르고, 방탕하고, 온갖 좋지 않은 습성들을 총 망라하여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일컬어
인간의 상상력으로 펼쳐진 허구의 세계인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는 그 내용에 있어 일반적 애니메이션과 달리 캐릭터들이 직접적으로 철학적 고뇌를 하는 특이한 작품인 거 같다. 그만큼 캐릭터들의 대화가 어려운 부분이 많고, 한번 봐서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머리말: 디자인과 영화
산업혁명으로 디자인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사전에서는 산업혁명을 기계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이전의 수공업적 산업이 자본주의적인 공장제 산업으로 바뀌게 된 산업사회의 일대 변혁이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조금 더 폭넓게 생각해 보면 이것은 비단 물
야마카시에 열광하는 이유, 그것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과연 야마카시의 어떠한 매력이 그들을 사로잡았는지, 야마카시가 그들의 삶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한국의 신세대들에게 야마카시가 가지는 함의는 무엇인지를 이 연구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한 학기 동안 접하며 여러 가지로 골머리를 썩었다. 처음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 자체가 낯설더니 개념 자체가 모호해지기도 하였다. 또한 수업과 발표가 진행이 되면서 우리의 사회와 문화 전 영역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관되는 주제를 접하다보니 점
발표의 주제를 갱스터 영화로 잡았을 때 딱하고 떠오르는 영화는 대부나 Once upon a time in America와 같은 영화였다. 이런 영화는 뭐라고 설명하지 않아도 대충 감이 잡히는 갱스터 영화의 대표작이라 별다른 설명이 길게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한국에서 갱스터 장르를 대표하는 영화는 무엇일까 하는 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