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 연구- SF에 나타나는 인간성의 모습과 세계관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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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 연구- SF에 나타나는 인간성의 모습과 세계관을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SF

III. 에 나타나는 인간성

IV. 가 담고있는 세계관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고래효과'라는 말이 있다. 한때 지중해를 내해라 부르며, 오리엔트에서부터 유럽과 북아프리카를 이르는 방대한 제국을 오갔던 고대 로마의 뱃사람들은 지블로터 해협을 거쳐 대서양으로 나오다가 이따금 고래를 발견하고 했다. 아직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던 시절이라 그 수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큰 것은 길이가 50여 미터에 이르렀다고 한다. 지중해에서는 고래를 찾아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난생 처음 보는 거대한 동물이 콧구멍으로 물을 뿜어대면 선원들은 질겁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항구에 돌아온 그들은 목격한 광경을 그대로, 혹은 훨씬 과장해서 전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바다 괴물의 신화에 대해 당시의 지식인과 사상가들은 코웃음을 쳤다. 그렇게 큰 물고기라면 물속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다는 점잖은 설명을 덧붙이며 말이다. 한 마디로 ‘고래 효과’라는 말은 미지의 것에 대한 공포와 과장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SF도 마찬가지 맥락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면서 사람들이(과학자를 포함) 전에는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것들이 하나둘씩 버젓이 실현되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SF는 원래 ‘과학소설(science fiction)’의 약어로써, 현재는 소설의 영역 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연극,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음악 그리고 심지어는 광고에서도 즐겨 쓰는 대중문화의 중요 아이콘이 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문화산업의 영역에서 성장해온 SF는 인류문명 발달의 맨 앞줄에 서서 미래를 짚어보는가 하면,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유발한 부조리와 모순을 미래라는 가상현실에 대입해 곱씹어보는 사고실험실 노릇을 해 왔다. 그렇다면 SF는 단순히 인간의 상상력으로 펼쳐진 허구의 세계인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는 그 내용에 있어 일반적 애니메이션과 달리 캐릭터들이 직접적으로 철학적 고뇌를 하는 특이한 작품인 거 같다. 그만큼 캐릭터들의 대화가 어려운 부분이 많고, 한번 봐서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많다. 우선, 공각기동대가 제시하는 메시지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과 ‘과학적 발달이 야기 시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식-이 작품에서는 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기억을 조작하는 가능성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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