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기는 예루살렘에서 북서쪽 약 50마일 떨어진 가이사랴(Caearea)에서 시작되었다. 이 봉기가 그리스계 사람들에 의해 저지되었을 때 로마는 수동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유대인들 가운데 급진파의 목소리가 우세해졌고, 세금 납부 거부 운동이 시작되면서 전면전으로 발전하게 된다.
사회적, 개인적 삶을 통해 반증되어야 했다. 아모스 선지자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너희 예배와 너희의 삶을 바르게 해라. 그 둘은 서로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진정한 예배, “승리자 그리스도”를 축하하는 예배는 매일의 삶 속에서 나의 삶을 통제하여 그리스도의 승리가 나의 것이 될
한국교회가 당면한 탈문화화 과제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은 한국교회 속에 들어온 샤머니즘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과제를 개 교회 상황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는 한국 샤머니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는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한국
(2)구약 성서
구약에서는 창세기 4장21절에 유발을 최초의 악사로 언급하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이 구절 전후에 인류의 문화적 발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유발이 악기를 만들게 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무엇인가를 표현하려는 욕망이 악기 연주의 에너지원으로 중요한데 그런 욕망
Ⅰ.레이크스
1.1 시대적 배경 <자료1>
당시 영국 도시 사회는 산업혁명의 여명기에 있었으므로 저임금의 단순 노동을 필요로 하는 공장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었다. 글로스터뿐만 아니라 영국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아동들은 한 주 6일간, 하루에 많게는 16시간에 이르도록 노예처럼 공장에서 일
한국전쟁기…정신적·물질적 안정 제공
한국전쟁과 함께 월남한 북한의 교인들은 가는 곳곳마다 교회를 세웠다. 교회는 고향을 상실한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고, 자신들의 고통과 아픔을 토로하고 치유받을 수 있는 공간이자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고향이었다. 한국전
교회조직이 단일계층으로 충원되는 현상이 보이고 있다. 최근의 조사들은 종교와 계급의 점진적 수렴현상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리고 종교적 특수주의라고 타종교를 배타 시 혹은 적대시하는 비율은 더 커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종교의 상황은 그다지 밝지 못하다. 그리고 설사 늘어나더라도 그리 환
사업을 실천하였다.
1909년 존토머스는 당시 미 만국성결교회 일본 선교사인 길보른을 만났다. 길보른은 그와 그의 아내 에밀리 닐과 함게 그의 집에 머물렀다. 길보른은 그들에게 세명의 한국인들을 서울 성경학교(서울신대)설립을 위해 도쿄로 오라고 요철할 계획을 전하였다. 1910년 3월 존과 그의
1. 사회봉사의 개념
봉사란 교회의 사회적 관심의 실천개념이다. 교회사회봉사의 신학적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되심(servanthood)으로 표현된 디아코니아(diakonia)의 이해로부터 비롯된다. 디아코니아란 섬긴다(serve)라는 말에서 온 봉사(service), 혹은 사역(ministry)의 개념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자
Ⅰ. 교회의 의미
교회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모든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교회의 기초는 바로 하나님의 은밀한 선택이다. 또한 교회는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때문에 우리가 우리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아래에서 모든 다른 지체들과 연합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는 장차 기업을 받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