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
도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인지 교과서 제재 중 희곡만을 따로 분석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유식층을 풍자·비판하기도 하였다.
연암소설의 풍자는 '사대부계층을 통한 양반 허구성 풍자'와 '천민계층을 통한 인재등용의 모순', '교우관계의 거짓', '신선사상의 비현실성', '열녀제의 비판' 등 다양한 특색을 지닌다. 이중 [허생전], [양반전], [호질]은 사대부계층을 통한 풍자에 속한다.
비적 성격이 맞부딪혀서 갈등을 자아내고 희극적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이를테면 닭싸움은 ‘나’와 ‘점순이’의 심리적 갈등 관계(갈등의 표면화이면서 애증의 교차)를 드러내는 구성적 장치이다. 닭싸움을 통한 두 남녀의 대립은 긴장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닭의 죽음에서 보여 주는 나의 순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
날 약속을 지킨 장운에게 곡식과 함께 본인이 가져온 글을 익혀오면 곡식을 더 주겠노라고 말한다. 이러한 장운과 토끼 눈 할아버지의 교류가 지속되며 장운은 빠르게 새로운 글을 익혀간다. 하지만 어느 날 누이 덕이가 가난으로 인해 부잣집에 몸종으로 팔려가며 한동안 토끼 눈 할아버지를 찾아가지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 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와 12장 노예 12년에서 제기되는 초기 자본주의의 문제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20점) 2. 10장 기생충과 11장 아가씨에 나타나는 신화적 구조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20점) 3. 6장 귀신이 온다와 14장 타인의 삶에서 제기되는 국가폭력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기로 하자.
작품들을 쏟아냈는데, 1970년부터 산업화와 인간소외를 다룬 소설을 잇달아 내놓았다. 1970년 단편 「술꾼」, 「모범동화」, 「사행」을 발표한다. 이후 그는 공군을 제대하고 11월 황정숙과 결혼한다. 1971년 단편 「예행연습」, 「타인의 방」,「침묵의 소리」 등을 발표하는데 1972년 그는 현대인의 소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