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1) 작품 선택-만전춘별사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정(情)둔 오밤 더듸 새오시라 더듸 새오시라
(얼음 위에 댓잎 자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2. 내용이해
3. 정철 작품과 그에 대한 비교
4. 자연친화사상으로 본 관동별곡
5. 관동별곡에 관동팔경에 대하여 개인적인 재해석
Ⅲ. 결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1) 가사의 개념
가사란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
<고전시가교육론>
「죽계별곡」
-신흥사대부들의 사고방식을 엿보다-
1. ‘죽계별곡’ 내용요약
->죽계별곡은 안축이 고려시대 충목왕 때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체가로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근재집 권 2와 죽계지에 실려 있다. 지금까지 고려말까지 이룩된 경기체가 작품으로는 한림별곡, 관동
죽계별곡(竹溪別曲) 고찰
Ⅰ. 서 론
죽계별곡은 안축이 고려시대 충목왕 때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체가로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謹齋集 권 2와 竹溪志에 실려 있다. 지금까지 고려말까지 이룩된 경기체가 작품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이 상의 세 편만 알려져 있다. 안축의 작품은 여
청산별곡과 서경별곡의 정서
1. 들어가는 말
고려 시대 민중들에 의해 널리 불리다가 궁중음악으로 채택된 고려가요인 청산별곡과 서경별곡은 만전춘과 함께 악장가사에 수록된 노래라는 것 외에 다른 곳에 는 전혀 언급된 바 없다. 그럼에도 가사 내용과 형태가 조선 시대의 작품과 여러 면에서 차별
권근의 <상대별곡>과 조선 초 신흥사대부
Ⅰ. 들어가며
『악장가사』에 전하는 이 노래는 언제 지어졌는지 확실치 않다. 다만 노래의 내용과 작자인 권근의 이력을 볼 때, 조선이 건국된 뒤부터 그의 졸년 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작자가 1399년 대사헌을 맡았으므로, 그 뒤의 어느 시기에 지어졌
과거와 현재의 기다림 - 그 슬픔의 정서 - 상사별곡
1. 작품내용 - 상사별곡 (작자 미상)
인간이별 만사중에 독수공방 더욱 섧다 / 임 못 보아 그리운 이내 심정을 누가 알리
맺힌시름 허튼 근심 다 후리쳐 던져두고 / 자나깨나 깨나자나 임 못 보니 가슴 답답
어린 양자 고은 소리 눈에 암암 귀에 쟁쟁 /
별곡의 명칭과 그 의의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의 시가를 범칭할 때에 ‘고려 가사(歌詞)’ ‘여요(麗謠)’(고려가요), 또는 ‘고려 장가(長歌)’ 라는 이름들로 불러 왔었다. 그리고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따위의 독특한 시가군을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고들 불러
별곡(別曲)
1. 별곡이란
별곡이란 고려 시가의 또 다른 형태이며 곡의 이를 통해 처음에는 별곡이란 용어를 시가의
변체라는 사실이 중요 유형적인 이름으로 사용한 것 같으나 뒤에 와
서는 한시 아닌 국문시의 제목에도 사용했음을
곡과 별곡의 차이는 전해진 악보로서 드러난다. 알 수 있음, 그렇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