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안축은 대대로 순흥지방의 향리를 지낸 가문에서 태어나 자신의 대에 이르러 중앙정계로 진출한 고려후기 전형적인 사대부로서 경기체가와 한시를 아울러 남긴 작가이다. 문집으로 근재집이 남아 있는데, 근재집에 대해서는 뒤에 다루기로 한다. 안축은 120여 편의 한시와 죽계별곡 등의 경
별곡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이들 도한 전체의 속성을 다 포괄하는 명칭이라 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명칭이 혼란을 보이고 있음은 이 노래들이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남아 전하는 것들만 보더라도 매우 다양한 모습
자연별곡은 2014년 4월 한식뷔페시장에 진입한 후발주자이지만 현재 43개로 가장 많은 점포를 보유한다. 자연별곡의 모회사는 이랜드 파크이며, 브랜드 컨셉은 ′왕의 이야기가 담긴 팔도 진미 한식 샐러드바′로 이를 위해 왕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음식을 제공한다. 또한 다른 한식뷔페 브랜드와 차별
6. <서경별곡>의 각 행에 대한 중세어 분석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서경은 지금의 평양을 말하는 것이고 서울은 수도(京)를 의미하며, “마르는”은 “마〉마〉마는”의 음변(音變)을 거친 것으로 풀이된다.
닷곤& 쇼셩경 고&마른
“닷곤&”는 “&-, 닦(修)-”에 “-오-”가 들어간 꼴과 관형어미
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 본관은 연일, 자는 계함, 송강은 호다. 돈영부 판관 유침의 아들로 어려서 인종의 귀인인 큰누이와 계림군 유의 부인인 둘째누이로
Ⅰ.서론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신라시대와 고려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여지며 그 갈래 또한 향가와 고려가요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두 노래 에 대한 더 폭넓은 이해를 위한 비교, 분석을 해보려한다. 두 노래의 비교 분석에 앞서 우선 향가와 고려가요에 대하여 알아본 후 안민가와 청산별곡의 창
Ⅰ. 들어가며
<관동별곡>은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임명되어 원주에 부임하면서 관동팔경과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을 유람하고 지은 작품으로 빼어난 문장의 사용으로 가사 문학의 백미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선인들의 생활, 사상, 감정, 이상 등이 담긴 문학성이 높은 작품으로 교육적 가치를
별곡(關西別曲)을 지었다.
1556년 (명종11) 나이 35세에 병환이 생겨 평안도 평사 자리를 내어놓고 고향으로 내려오는 도중 전북 부안 사위의 집에서 불귀의 객이 되었다.
선생은 한시인(漢詩人)으로서 보다 관서별곡에 의해 가사문학가로 더 유명하게 알려지게 되었다. 함께 교류관계를 가졌던 고죽(孤
ⅱ. 사회적 배경
<관동별곡>은 선조 13년 1580년에 쓰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발발했으므로 전쟁 직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직전의 상황은 흔히 우리가 들었던 1590년 왜의 동태가 수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신사 황윤길, 부사 김성일을 왜국에 보내 동향을 살피도록 했으나 이듬해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