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개론 별곡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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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개론 별곡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별곡(別曲)
1. 별곡이란
별곡이란 고려 시가의 또 다른 형태이며 곡의 이를 통해 처음에는 별곡이란 용어를 시가의
변체라는 사실이 중요 유형적인 이름으로 사용한 것 같으나 뒤에 와
서는 한시 아닌 국문시의 제목에도 사용했음을
곡과 별곡의 차이는 전해진 악보로서 드러난다. 알 수 있음, 그렇기에 별곡이라는 단어만으로
선뜻 그 개념을 파악하기 힘듦
고려가요의 가와 곡과 사와 별곡 등은 악보에 따
라서 내용이나 구상을 재검토 할 필요가 있다. 한림별곡과 같은 형식을 가진 시가가 조선 중
기까지 존재했고, 시가의 일군이며 독특한 정형
악보가 현전하기 때문에 전혀 불가능 한 으로 시가의 한 갈래를 이룸, 안확(安廓)은 이
것은 아님, 중국의 돈황 출토의 고악보가 오 갈래의 형태를 경기체가라고 했으며 조윤제 또
늘에야 읽혀진 사실을 감안할 시 어려운 문 한 안확의 용어를 그대로 적용함
제는 아니라고 봄 But) 한림별곡의 한 구절인 “경(景) 긔 엇더 니잇고”에서 경기체가라고 한 것은 형태적인
그 어떤 특성도 찾아볼 수 없어 갈래라고 하기
원래 별곡이란 말은 고려 고종 때 “한림별곡“이 는 힘들고, 특별한 시형을 가진 시가라는 뜻으
라는 가명에서 비롯됨 로 이해되는 별곡이 합당하다.
“한림별곡”은 궁중 음악인 악장의 영향 별곡이 발생한 고려시대 별곡은 3편만 남아 있
을 입어 유흥에 맞도록 지은 시가로 가명 으며, 오히려 조선조에 들어와 많이 지어짐, 초
을 궁중음악인 정악에 비해 별곡이란 뜻에 기의 송도시는 대부분 별곡의 형식
서 명명한 것이 아닌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