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상으로서의 국제이주
1) 배경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말 이후 여러 노동 영역에 국제이주를 통해 유입된 이주민이 등장했다. 2022년 말 기준 유입된 이주민 수는 약 200만 명에 달한다. 국제이주에서 가장 큰 인구집단은 외국인노동자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임금이 낮고, 고용
사회의 국제결혼을 대중화시키는데 일조 하였다. 문제는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맺어진 가정에서 일어나는 부부갈등으로 말미암아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
Ⅰ. 서론
한국은 같은 단일민족 중심의 국가이며, 다문화는 국가적으로 새로운 현상이며 기존과 다른 집단의 출현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는 ‘단일문화’ 또는 ‘순혈주의’에 대응하는 말로서 사용되었으며, 국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
외국인이라는 인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한국인과의 결혼으로 인해 가족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구성원이 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들을 출산하고 양육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들을 한국 사회 문화 속으로 인도하여 서로 다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한 다
사회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박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는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 공포로 인하여, 자신의 국적국 밖에 있는 자로서, 국적국의 보호를 받을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는 자를 의미한다.
2) 보호
난민에 대한
사회학적으로 소수라는 용어는 1960년대 이후 가시화된 계급 운동을 제외한 사회 운동세력을 지칭할 때부터 사용하였다. 당시의 대표적인 예로 흑인, 여성, 청년, 동성연애자 등의 운동세력이었다. 한국 사회의 소수자는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수용 및 적응과정에서의
사회는 아직까지 장애여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장애여성의 특성을 배려하는 법적 정책적 제도는 미비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문에서는 장애여성을 바라보는 시각과 장애여성들의 문제, 생애주기별 문제를 살펴보고 복지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장애여성 관련 국제기구 및 관련기관과 현
않은 수많은 이주 여성들이 겪는 부당함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없이는 해결되기 어렵다. 이에 이하 본론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주여성이 한국사회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주여성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사회의 모습, 그리고 이에 대한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변화 방향에 대해 서술해 본다.
외국인 수는 85만 4천여 명, 체류 외국인은 116만여 명에 달하며, 전체 인구의 약 2%가 외국인이라고 한다. 19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제결혼이주여성 즉, 한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여성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중 략>
내국민여성과 동등하게 사회적 보호를 받을
노동자,유학생,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국제결혼가정,외국인근로자가정,새터민가정을 뜻한다.
1. 한국 사회의 문화적 다양화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