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어오름을 느꼈다. 나는 급히 그 자리를 떠났다.
윤희중이 처음 ‘무진’을 떠올렸을 때 가지는 의미는 실패의 순간에서 도망치는, 늘 처박혀서 뒹굴며 수음하는 부끄러운 공간이다. 여기서 그가 느끼는 자율성의 실패에 의한 수치심이다. 노유경, 「<무진기행>의 시나리오 전환 양상 연구」, 25쪽
무진, 매일 밤 찾아오는 여귀가 뿜어내놓는 입김과 같은 무진은 새 출발을 하기 전 맘껏 지쳐 있고 싶을 때면 그곳으로 향하곤 하는 윤희중에게 있어 대체 어떤 장소체란 말인가?
우선「무진기행」이라는 제목에서무진에 담긴 뜻을 두 가지로 나누어 그 특징을 논해보겠다.
첫째,♻
비 오는 날과 무진기행,
그리고 손창섭, 김승옥
차 례
Ⅰ.비 오는 날
1. 작가
(1) 손창섭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2. ‘비 오는 날‘의 줄거리, 인물
3. 작품해설
4. 50년대 소설의 특징
(1)전쟁소설
(2)전후의 피폐한 현실고발
(3)순수소설
(4)1950년대 소설의 사회,문화적 배경
Ⅱ. 무진기행
1. 작가
2. 줄거리
3.
무진기행>은 윤희중이라는 인물을 내세워 <무진>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자아 찾기를 시도했다. 그가 찾던 <무진>이란 곳은 ‘현실도피 할 때나 무언가 새로 시작하기 위할 때’만 찾는 곳이었고, 그 공간은 기억하기에 좋지 않은 ‘상실의 공간’, ‘자유와 방종’의 공간이다. 그 곳에서 그는 자신의
김승옥의 무진기행
Ⅰ. 작가소개
가. 김승옥
나. 김승옥의 연보
다. 작가 김승옥
Ⅱ. 김승옥의 작품세계
1.김승옥의 작품 특징
가. 진정한 한글 세대의 작가
나.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다. 윤리적 패배 의식의 극복
라. 감수성의 혁명
2. 김승옥 소설의 언어와 그 소설사적 의의
Ⅲ. <무진기행>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
목차
서론
1. 분단 시대의 시기 소설문학의 연대별 특징
본론
1. 김동리의 <무녀도>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2. 김승옥의 <무진기행>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3.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작
< 무진기행 비오는 날 >
< 목차 >
Ⅰ. 무진기행
1. 작 가
(1) 작가의 연보
(2) 작가의 창작경향
(3) 작가 김승옥 소설의 특징
2. 작품 분석
(1) 무진기행 줄거리
(2)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 및 구성단계
1) 등장인물의 성격
2) 배경
3) 구성단계
(3) 작품 해석
3. 감상
Ⅱ. 비오는 날
1. 작가
(1) 작가의 연보
죽음에서 젊었을 적 무진을 탈출하려고 했던 자신의 모습을 떠올렸기 때문이다.
오후에는 세무서장 '조'를 찾아간다. 그는 다소 자랑스러운 듯이 윤을 대한다. 윤희중은 '조'에게 하인숙과 결혼할 거냐고 물었고, '조'는 하인숙의 배경이 초라한 것을 이유로 대면서 대수롭지 않은 존재로 여긴다.
특징은 1960년대만 유효할 수 있을 뿐이다. 197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왜곡된 근대화의 모순 그리고 이에 대한 응전 방식으로 발화하는 새로운 엄숙주의 앞에서는 무력하게 좌초할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승옥 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
무진기행>,<차나 한잔>,<서울 1964년 겨울>,<야행>등을 발표하여 활발한 문학 활동을 했던 60년대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아직 생존해있는 작가에게 감히 60년대의 작가라고 감히 칭하는 이유는 대부분 60년대에 쓰여진 작품들이 당대의 문제의식을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60년대 문단에서 김승옥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