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 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병든 내면에 투영된 60년대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은 60년대의 사회가 근대적 이성에 바탕을 둔 자본주의식 개인주의에 눈뜨는 낌새를 잘 파악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개인과 자기세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현실적으
자기세계’를 지닌 작가라 할 수 있다.
『무진기행』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의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전해진다.
무진기행과 김승옥에 관련한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지는 데, 이는 다음과 같다.
현실에 맞서서 고뇌하고 번민하며 개인의 소시민성을 비판하고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들의 적극적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60년대소설에서 보이는 새로운 인식을 부각시키는 것이 60년대소설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으며 김승옥소설이 지닌 60년대적 성과는 바로 일상적 생활 규범 속에서 자기의
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 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