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희생》의 감독 타르코프스키
영화《희생》의 감독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는 구소련 출신으로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과 함께 세계적인 영화감독으로 평가받는 감독이자 시인이다. 인상적인 시각적 이미지와 상징적인 비주얼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영화에는 전통적인 줄거리와 드라마적인 요소
Ⅰ. 서론
21세기 정보화 국제화 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문화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우선, 개인 생활의 차원에서 문화접촉의 기회 및 문화정보 입수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는 국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지표 중에서 문화와 경제의 비중이 급상승함에 따라 문화의 실용성과
Ⅰ. 들어가며
수업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교과를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사례도 교과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는지, 또한 그 과정에서 학생들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관심 갖게 할 수 있는지
영상물'의 형태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예술의 산업화가 대중들로 하여금 클래식 음악을 더욱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클래식이 이렇게 산업화 및 대중화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한국은 불행히도 영상문화는 있을지 몰라도 이미지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영상문화는 아직 없다고 본다. 과거세대를 아우르면서 미래지향적인 영상문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지금 청소년들은 폭력적인 온라인게임에 열중하고, 20대들은 코믹 갱 무비를 보며 한국영화는 괜찮다고 한다. 40대는 영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CD의 대중화와 이를 처리하는 컴퓨터의 성능 향상, 하이퍼링크 구조의 웹의 등장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이 혼합되어 컴퓨터 기반에서 컨텐츠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이르게까지 한 것이다.
2~3년 후 자연 도태되었으나 세계 영화에 끼친 영향은 크다. 이들이 남긴 영화제작의 방법은 이후에 크게 영화사에 자리매김하여 현재의 왕가위 감독의 카메라 기법이나 우리나라의 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1. 서론 : 베르미어와 17세기 네덜란드
베르미어는 1632년에 네덜란드 서부, 운하와 벽으로 둘러싸인 소도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1653년부터 1675년까지 22년 동안 적어도 45점, 많게는 60여 점의 작품을 제작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진품 여부가 의문시되는 것을 빼면 43년의 짧은 생애에서
Ⅰ. 들어가기에 앞서서
내가 잠이 들은 건가? 여기가 꿈인가? 뭐가 맞는 것인지 하나도 구별되지 않는다. 구속과 방언에 사로잡혀져 있는 듯하다. 아니 묶여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곳에 내가 그리고 그것들이 있다. 도저히 형언 할 수 없는 이미지 속 시간은 이곳저곳 을 넘나든다...
꿈속에서의
영상문화에 있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 원천은 기획에 있다. 제작은 그 기획에 힘을 불어넣는 에너지이다. 과거의 한국영화제도 하에서는 그 기획과 제작이 정부의 정책과 유동자본에 의해 흔들렸다. 앞으로는 기획과 제작이 정책과 자본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가능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