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영화에 뛰어든 멜리에스는 1902년에 영화사에 길이 남을 또 하나의 중요한 공헌을 세운다. 뤼미에르의 최초의 영화 이후 약 6년간 세계 각지에서 다량으로 쏟아져 나온 짧은 영화들은 거의 모두가 현실과 실재를 그대로 담은 일종의 기록 영화였는데, 멜리에스는 처음으로 영화에서의 허구적인 스토리
영화를 연구와 비평의 대상으로 간주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래서 영화는 특별한 표현형태를 지닌 아주 특별한 도구였고, 영화는 막연한 범예술적인 기준에서가 아니라 영화 자신의 역사 안에서 이야기되어야만 했다. 김성태,『세계영화사 강의』中「프랑스누벨바그」, 2004, 160~16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