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는 설명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우리 생각 속에 이미지 100가지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것들을 100% 표현해 낼수 있을까? 아마 불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사고는 이미 존재 하고 있는 틀을 가지고 축소하여 일부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사고가
ⅳ. 초현실주의 미술
1924년경 앙드레 보르통이 “쉬르리얼리즘 선언”을 발간하면서 시작된 사조이며, 브르통의 선언은 초현실주의를 의식적이고 지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순수한 상태로서의 심리학적 자동 기술법이라고 규정한다. 또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 내지는 꿈의 세
자연 혹은 자연과 인간의 갈등 등 자연과 관련한 주제에서 도시에 사는 인간으로 관심이 이동된다.
두 번의 세계대전, 스페인 내전, 전체주의 출현, 30년대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파생되는 도덕과 문화의 위기 속에서 직시한 현대인은 까를로스 프엔띠스가 지적한 신소설의 인물들처럼 잠재의식 영역
② 초현실주의영화와 프랑스
초현실주의 활동이 파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초현실주의 영화도 프랑스에서 등장한다.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은 프랑스 영화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고, 전쟁 동안 프랑스 영화사들은 대부분 몰락하여 영화 제작자들은 외국 영화를 수입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
초현실주의 주체는 신체의 절단을 통해 자아의 한계로부터 벗어나려는 본능을 표현했는데 그것은 결국 죽음 충동 이론과 관련해 이해될 수 밖에 없었다. 포스터, 할,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전영백 외 역 (서울: 아트북스, 2005) p.178
그것은 프로이트가 언급한대로 비유기체로 돌아가고픈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