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진보적 지식인사회에 있어서 통일문제는 결국은 가까운 미래에 있어서 실현될 가망성이 있는 현실적인 문제로서보다는 남한사회가 안고 있는 부정적 요소들, 그리고 그와 연관되고 그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 부도덕한 세계체제와의 궁극적인 역사적 투쟁의 문제였다. 이러한 인식은
우리는 아직 근대국가도 이루지 못하고서 탈근대의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지경에 와있다. 이처럼 우리의 세계화 대응논리는 중층 내지 다층의 복잡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그 해결의 대안도 다차원적이고 상호유기적인 종합적인 차원에서 마련돼야한다.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반도 통일에 관한 우리의
Ⅰ. 연구대상의 선정동기의 목적
▲ 선정동기
현재 '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다가 물 소비에 있어서 과거 10년 전과는 달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고 당연시 누려야 할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써야 될 '상품'이 되어버렸다.
믿지 못하는 수돗물,
2.
[스텝맘]이 뻔하다는 것은 [스텝맘]의 줄거리가 뻔하다는 말이 아닙니다. 죽어가는 엄마가 계모에게 그 자리를 넘겨준다는 줄거리 자체는 한번쯤 다루어도 될만큼 새롭습니다. 앤 마그렛 주연의 옛날 영화가 생각나긴 하지만 이 세상에 전적으로 새로운 게 어디 있나요.
문제는 그 다루는 방식
세상은 점차 하나로 통합되어가고 있다. 미국의 회사였던 것이 어느새 본토에는 지휘부만 존재하는 회사로 자리잡았으며, 자본의 수익상태가 좋거나 노동자들의 인건비가 싼 나라들로 옮겨가면서 비용절감과 함께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기업뿐만이 아닌 자본시장의 핫머니들까지도 국경이라는
1. 서 언
선진외국에서는 일찍부터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온 결과, 관광이 국가․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더불어 국민소득․여가시간 증대 및 가치관 변화 등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20세기말부터 관광이 굴뚝없는
지금껏 우리는 환경에 대해 그리고 그와 관련된 많은 것들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들을 짚어 보았다. 하지만 인류가 직면한 현재의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이 사실부터 확인해야 할 것이다.
즉, 과학기술문명의 발전은 지구상의 인구가 두배로 많아져도 현재의 사람들보다 세배로 부
1. 회사 소개
1999년 12월에 설립된 네이버컴 주식회사는 삼성SDS의 사내 벤처에서 분사하였으며, 2000년 7월 한게임과 합병을 하여 지금의 NHN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NHN의 사업은 검색 엔진에 기반한 포탈 사이트 네이버(http://www.naver.com/)와 온라인 게임 사이트인 한게임( http://hangame.naver.com)을 통해서 이
근래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장묘문화는 농경사회에서 정착되었던 문화가 오늘날까지 전해져오면서 현대사회와 잘 부합되지 않는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묘지면적은 앞서 발표된 바에 의하면 국토의 1%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서울시의 1.5배에 달하고 매년 여의도의 3배가 묘지로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1999년 이후 한국 영화는 3년 연속 고성장을 지속
- 2000년 한국영화 관람객수는 2천만명을 초과(97년대비 두 배)
-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도 90년대 중반 20%대에서 최근에는 40%대로 상승
□ 1999년 이후 대형히트작들이 탄생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