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의 힘을 빌려 어떤 특정한 모양으로 바꾸어 놓는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1)라고 풀이하고 있다.
1997년에 존 클루트(John Clute)와 존 그랜트(John Gtant)가 편집하여 미국에서 출간한 「판타지 백과사전 The Encyclopedia of Fantasy」은 판타지를 “우리가 사는 세계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를 들려주
서사적 형상화의 한국적 전통이 형성되는 과정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결국, 이 발표는 이른바 비극서사에 대한 연구이며 따라서 자아와 세계의 갈등에 주목하게 될 것이다.
신배섭, 《향가 문학에 나타만 갈등과 화해 양상 연구 - 《삼국유사》소재 14수를 중심으로》, 2008, pp.186~190 참조
문학은 항구성
상상력과 환상의 열매 윤인선, 「어머니신 바리공주」, 디지털정책연구 제 12권 제3호, 2014, 400쪽.
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사무가가 현대의 새로운 창작에 영감을 주고 거듭 새롭게 재해석되는 위대한 고전일 수 있음은 많은 학자들이 <바리공주>의 사례 이경하, 「서사무가 채록의 문제점과 번역의 가
서사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하면서 발생한 개인적 이고 서정적인 고대의 시가인 것이다. ‘구지가’는 집단적 제천 의식에서 불렸던 원시 집단 가요이며, ‘공무도하가’, ‘황조가’, ‘정읍사’ 등은 원시 종합 예술의 분화에 따라 나타난 개 인적인 서정 시가이다.
또한, 고대 가요는 대부분 배
상상력으로 시종일관 밝은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극중 주인공이 엄마의 과거 이야기를 듣고는 현재 부재중인 아비를 ‘아버지는 어딘가에서 분홍색 야광 반바지를 입은 채 달리고 있을 것이다.’ 라고 상상하며 ‘그런 아버지의 얼굴에 썬글라스를 씌워드리기로 했다.’ 라는
상상력의 세계를 꿈꾸는 인간의 사유 방식에 의한 것이다. 이는 모두 문학이 지닌 성격과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꿈이 문학 작품에서 기능하는 독특한 양상과 그 작품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임제의 작품 <원생몽유록>이 꿈을 중심 모티프로 하며 몽유구조로 작품을 전개하는 것을 주목
상상력을 이끌어내어 작품 속에 형상화되어 있는 당시의 삶의 모습을 살펴보고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작품 속 화자의 체험과 정서에 비추어 학습자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스토리텔링함으로써 학습자가 주체적인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효
서사적 구조를 가진 양식 이라는 좁은 의미의 개념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옛날이야기란 말은 옛날부터 전해오는 서사적 구조를 가진 문예의 한 형식이란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옛날이야기 속에는 신화나 전설도 포함하게 되므로 이를 민담의 동의어로 보기보다는 설화의 동의어로 보는 것이 좋
상상력을 통해 경험을 변형, 굴절, 재구성해 보여준다. 국어 교과서어ㅔ 수록된 「눈길」을 통하여 작가의 경험이 어떻게 문학적이 표현으로 나타나고 감동을 주는 지 알아보고, 나아가 학생들이 효과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Ⅱ. 본론
1. 학습목표
1) 단원 개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