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 나타난 비극 소설의 기원과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초기서사와 설화, 향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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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 나타난 비극 소설의 기원과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 초기서사와 설화, 향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
1. 발표의 목적
Ⅱ. 초기 서사에 나타난 비극적 세계상 ‥‥‥‥‥‥‥‥‥‥‥‥‥‥‥‥‥‥‥‥‥‥
1. 「단군신화」- 호랑이,「주몽설화」- 유화부인,「백제 건국 설화」中 비류설화
Ⅲ. 『삼국사기』中「열전」과 『삼국유사』에 드러난 비극 소설의 기원‥‥‥‥‥‥‥
1. 비극적 세계관을 지닌 인물의 등장
(1) 숭고와 슬픔 : 관창과 원술
(2) 인물간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투지와 좌절 : 온달과 평강공주,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2. 소설의 기원으로서의 한국적 비극 서사물
(1) 인본주의를 담은 서사무가의 기원 : 「박제상과 부인 이야기」, 「김현감호」
(2) 애정비극 소설의 기원으로서의 양자 희생형 서사 : 「조신전」, 「최치원전」
(3) 혈육의 죽음을 노래한 향가 : 「제망매가」
Ⅳ. 『삼국유사』에 나타난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
1. 노래의 새로운 모습 : 향가
2. 향가의 작품세계
(1) 민요 계통의 기원적 노래 -「서동요」
(2) 화랑의 노래 - 「모죽지랑가」
3. 문학과 권력의 관계
(1) 통일 신라의 불국토 사상
① 불교적 신앙심의 수용을 넓히기 위한 노래 -「원왕생가」
② 왕권 강화와 지배 이념을 확립하기 위한 노래 -「처용가」
Ⅴ. 결론 ‥‥‥‥‥‥‥‥‥‥‥‥‥‥‥‥‥‥‥‥‥‥‥‥‥‥‥‥‥‥‥‥‥‥‥‥
Ⅰ. 서론
1. 본고의 목적
문화는 사회와 역사의 변화에 따라 발전한다. 문학도 마찬가지로 시대에 따라 그 형식과 내용을 달리할 수 있다. 특히 문학이 담고 있는 궁극의 내용은 모두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이 관계는 인간을 통해 드러나기도 하고, 계층의 대립과 갈등을 통해 드러나기도 하고, 당대를 살아가는 인간과 사회적 틀의 갈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문학 속의 인물들은 누군가와 소통하고 싶어 한다. 그 소통의 내부적 대상은 작품 속의 문제적 상황을 야기한 인물이나 사회가 될 것이고, 외부적 대상은 독자가 될 것이다. 이 독자의 범주에는 당대의 지배 이데올로기나 이를 유지하려는 지배층도 포함된다.
소통의 욕구와 갈등은 여러 비극 문학을 낳았는데, 본 발표에서는 한국비극소설의 기원과 초기 서사의 양상을 살피는 것을 시작으로 권력층의 의도가 문학에 반영되어 있는 향가 문학의 범주까지 다룰 것이다. 따라서 이 발표의 목적은 고대신화와 설화 속에 드러난 비극적 세계상의 단초로부터 비극문학의 기저를 구성하는 비극적 세계관과 그 서사적 형상화의 한국적 전통이 형성되는 과정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결국, 이 발표는 이른바 비극서사에 대한 연구이며 따라서 자아와 세계의 갈등에 주목하게 될 것이다.
신배섭, 《향가 문학에 나타만 갈등과 화해 양상 연구 - 《삼국유사》소재 14수를 중심으로》, 2008, pp.186~190 참조
문학은 항구성으로 인해 일단 어느 시대로든 전해지기만 하면 그 시대의 것이 되고 만다. 문학 갈래로서 시가문학인 향가가 신라시대를 거쳐 고려까지 창작되고 향유되었다는 사실과 오늘날 우리 현대인에게까지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는 것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향가가 불리어졌을 당시 그 역사적인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해왔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꾸준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향가문학은 갈등과 통합의 양면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권력층의 의도에 의해 사회의 통합을 유도했던 작품을 다룰 것이다.
Ⅱ. 초기 서사에 나타난 비극적 세계상
1. 「단군신화」- 호랑이,「주몽신화」- 유화부인,「백제 건국 신화」- 비류설화
한민족 최초의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에서 단군은 하늘과 땅, 남자와 여자, 신과 인간, 음과 양의 조화로운 관계의 산물이며, 그 조화 자체를 상징한다. 결국 단군신화는 음양의 이원성을 거듭된 상보작용 속에 조화로운 일원성으로 구성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하나로 통합되는 동아시아 특유의 사유 속에 구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완전한 신화적 세계 속에도 비극적 좌절을 맛보는 인물이 있다. 웅녀와는 달리 인간이 되겠다는 꿈을 이루지 못하고 좌절한 호랑이가 그것이다. 단군신화의 조화로운 세계 속에서 이질적으로 불완전한 존재로 남은 호랑이의 존재는 웅녀의 정당성과 교훈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그는 점점 잊혀 진다. 이러한 호랑이의 모습에서는 쓸쓸한 패배자, 소외자의 모습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원성에 대한 인식은 결국 완전한 세계에 균열을 일으키는 비극적 세계관의 단초가 된다. 하지만 서양의 경우와 달리, 패배자인 호랑이는 응징되지 않으며 투쟁을 시도하지도 않는다. 즉 단군신화의 세계관은 상생을 지향함으로써 홍익인간의 이념을 더욱 강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생, 궁극적 일원성에 대한 이념이 다소 약화된 것이 주몽신화이다. 주몽신화의 특징은 건국시조의 탄생과 자립 과정에서 이원적 세계상이 좀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이 신화에서 비극의 주인공은 주몽의 어머니인 유화 부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녀는 해모수에게 버림받고 아버지에게 끔찍한 형벌을 받아 비참하게 버려진다. 또한 주몽을 임신하고 낳는 것도 그녀의 의지가 아니며 피해갈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유화는 세계가 지닌 거대한 힘 앞에 한계 지워진 개인의 모습을 상징한다. 이러한 유화 위에 형상화된 세게는 인간에게 가혹한 이원적 세계이며, 약자의 눈물과 고난을 선명하게 담고 있다.
유화처럼 구체화된 형상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호랑이보다 더 나아간 비극적 인물은 비류는 아우인 온조와 함께 자랐는데, 어느 날 주몽이 북부여에 있을 때 낳은 아들 유리(琉璃)가 와서 태자가 되자 온조와 함께 따르는 신하들을 거느리고 한강유역으로 내려왔다고 한다. 신하들이 모두 한강 남쪽에 자리잡자고 권하고 아우인 온조도 그 말에 따라 하남위례성(河南慰禮城)에 자리잡고 싶어했으나, 비류는 바닷가에서 살고 싶어해 백성을 나눠 미추홀(彌鄒忽)로 가서 살았는데, 땅이 습하고 물이 짜서 자신이 거느린 백성은 편히 살지 못하는 반면 온조의 백성들은 편히 살게 되자 부끄럽게 여겨 후회하다 죽었다고 한다. - 《삼국사기》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