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0년대 문학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밀레니엄을 앞둔 90년대의 끝자락에서 잿빛 우울한 예감들이 난무한다. 그 이야기들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것이 일군의 젊은 소설가들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에 편승한 일부의 평자들 또한 여기에서 제외될 수 없다.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한결같이 암울
<작자소개>
윤선도(尹善道) - 1587~1617. 조선 선조~현종 때의 문신(文臣).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성격이 곧고 강해 전 생애 중에서 20여 년을 귀양살이로, 19년을 은거 생활로 보냈다. 작품으로 '견회요' '우후요' '산중신곡(山中神曲)' '속산중신곡'등이 있다. 문집으로 '고산유고(孤山遺稿)'가
우리의 영문학 교육과 연구란 무엇인가? '영문학'인가 아니면 '영미의 영문학과에서 연구하
고 있는 것'인가? 후자의 것이라면, 영문학은 영문학이 아니라 영미 대학의 영문학과에서 하
는 모든 활동인가? 우리가 영문학과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영문학의 관념이 영미 본토에서
폐지될 경우 우리도
비록 언어습득의 과정 및 말의 지각이나 발화가 완전히 이해되었다고 해도, 인간이란 동물이 어떻게 해서 이 위업을 이룩할 수 있었는가는 모를 일이다. 인간은 가르침을 받지 않고도 말을 터득해서 이것을 사용하는 유일한 종인 것은 무슨 까닭일까? 인간의 신경구조의 어느 면으로 이 능력을 설명할
모든 언어의 화자는 수천, 수 만개의 단어를 안다. 우리가 아는 단어는 우리의 언어지식의 일부요, 우리의 정신 문법을 이루는 성분이다. 여러분이 어떤 단어를 안다는 것은 그 발음과 의미를 아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morpheme이라는 글자의 소리를 내는 것을 당신이 듣고도 그것이 “언어 의미의 최소
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서편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로 알려진 서편제(西便制)는 판소리 유파의 하나이다. 섬진강 서쪽인 광주․나주․보성 등지에서 많이 불렸으며 선천적인 성량에 의존하는 동
우리는 어떤 행동을 이상하다고 보는가? 매일 점심마다 반주로 소주 반병을 마신다거나 겨울철에 수영하기를 좋아하는 행위, 자신의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 쓰는 행위가 이상행동인가? 아니면, 자식을 학대하는 행위, 인신매매 행위, 또는 시험을 앞두고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행위는 이상행동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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