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額子小說의 의미와 성격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
王安忆
◎ 생애
1954년 3월 남경 출생
1961년 상해에서 초등학교를 다님
1975년부터 습작 시작
1976년 11월 <강소문예>에 첫 산문 <향전진> 발표
1978년 4월 <아동시대> 편집
1979년 상해 <소설 문예>에 소설 <누가 미래의 중대장인가>발표
1980년 <우, 사사사>가 ‘애정 소설집’에 수
作家들가 아마추어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18세기가 시작할 무렵부터 서적 상인들은 영향력을 키워왔다. 作家과 讀者들에게 미치는 서적상들의 영향력은 컸고, 서적상들은 대중들이 어떤 것을 사고 싶어 할지 짐작하고 그것을 공급하였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 일부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컸다. 그럼에
신비로운 언어의 연금술사
이외수의 삶과 문학생활
작가(作家)…이외수 is
이외수 생애연보
1946년 경남 함양군 수동면 상백리에서 태어남
1958년 강원도 인제군 기린국민학교 졸업
1961년 강원도 인제군 인제중학교 졸업
1964년 강원도 인제군 인제고등학교 졸업
1965년 춘천교육대학 입학, 72년 중퇴
1975년
作家이기도 하다. 두 作家 모두 狀況들을 재치 있고 實際的으로 描寫하기 때문이다. 현진건의 다른 소설-代表的인 예로 ‘貧妻’를 제시할 수 있다-들을 살펴보면, 현진건 自身의 自傳的인 小說인 동시에 당시 실제 社會的인 狀況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어 그의 事實主義的 文學觀을 확연히 알 수 있었
作家가운데 下級貴族이 많았다는 점에서 둘째로는 女性이 많았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貴族權力의 中心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그 주변부에서 시대를 대표하는 많은 抒情詩나 모노가타리가 만들어졌다. 그 중 女流作家들을 中心으로 한 文學作品이 시대적 狀況속에서 아름답게 꽃을 피웠다. 여성들이
作家)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行進曲)》, 《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회(九人會)에 참여, 《돈(豚)》, 《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25년 ≪매일신보≫ 신춘문예에 시 〈봄〉이 선외 가작(選外佳作)으로 뽑힌 일이 있으나 정식으로 문학 활동
되었는가를 먼저 살펴야 한다. 그 시대 作家들도 藝術을 사랑하고 民族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다. 어려운 時期를 살아내면서 그들은 作家로서의 名分과 우리 民族의 비전을 함께 찾고자 했다. 자체 내 치열한 論爭을 거치면서 그들 스스로 '과연 文學이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고민에도 逢着했다.
作家), 또는 동반자적 작가(同伴者的作家)라고 한다)이다.
8.15이후 1948년을 전후해서 오장환이 월북할 때까지 그의 작품활동은 왕성했다. 「나 사는 곳」과 「병든 서울」등 두 권의 창작시집과 역시집 「에세-닌 시집」을 출간한 이외에도 신문이나 잡지에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8.15당시 오장환
외래어 그리고 지방말들이 뒤섞여 민족 언어가 재편성되었다. 이 시기에 활동한 작가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오상원 선우휘 등의 작품을 분석해보인 김상선 교수의 『新世代作家論』의 문장을 보시면 그 시대의 비평사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PPT) 김상선, 『新世代作家論』(日新社, 1964.), 26~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