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
1. 作者
⑴ 작자의 증가와 작자층의 형성
15세기 후반 김시습(金時習)은 소설 장르를 개척했고, 17세기 초반 허균(許筠)은 국문소설을 썼기 때문에 당시 사대부들이 시조, 가사, 한시를 짓던 것과는 다른 어려움을 감행한 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
1) 出生
出生 : 1892年 3月 1日 (日本)
死亡 : 1927年 7月 24日
1892年 3月 1日 新原敏三(나하라 도시조)와 フク(후쿠)의 長男으로 京橋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時刻이 마침 辰年 辰月 辰日 辰時였기 때문에 이름에 龍자가 들어간 龍之介로 命名되었다고 한다.
芥川가 태어난 1892年은 아버지 43세(後厄), 어머
3) <色,戒>의 작품배경과 그녀의 생의 연관성
장애령의 <色,戒>의 창작 배경에는 2가지 바탕이 있다.
➝ 호란성
첫 번째로는 장애령 자신이 내면적 모델이라는 것이다. 장애령은 1944년에 이르러 문학적 동지였던 호란성과 결혼을 하게 되는데 호란성은 이미 결혼을 한 상황이었고 더군다나 그는 일
Ⅰ. 序論 - 時代槪觀 및 硏究 目的
1930년대 한반도는 만주사변(1931), 중일전쟁(1937), 태평양 전쟁(1941)으로 확산되는 일제 군국주의 하에서 문화적 自由가 유린되고 식민지 모순이 고착화되면서 일제의 대륙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병참기지가 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도 1933년 경제 대공황과 파시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