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되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많은 한국 드라마가 사랑을 받고, 한국 가수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이른바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겨울연가"의 방송 이후 출연배우들은 “욘사마”,“지우히메”와 같은 극
2. 1∼2차 한류의 특징
2-1. 한류붐의 시작점과 <겨울연가>
한국에서 2002년에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는 일본 한류를 논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겨울연가>는 일본 메이저 지상파 방송 NHK에서 2003년 4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방영되었다. 2003년 6월 초기 방영 시 <겨울연가>의
재일 한국인들은 한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욘사마'의 위력보다 '음식 프로그램'을 꼽는다. 예전에도 가끔씩 야키니쿠(불고기), 기무치(김치)를 다루었던 일본 매스컴들은 월드컵을 전후해 한국으로 몰려와 떡볶이, 순대 등 포장마차 음식까지 취재하기 시작했다. 물론 지금은 채널을 돌릴 때
문화는 향유하는 것과 생산하는 것의 양자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과 생산하는 것은 상호 연계된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은 현상적 문화생활이고, 문화를 생산하는 것은 근원적 문화생활이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에서 그친다면, 그 문화는 그 집단의 구체적인 삶과 깊숙한 관계를 맺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방송은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일정 시간 이상을 방송과 관계되는 행위를 하며 살아간다. 이처럼 방송은 사람들에게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방송이 생활의 일부가 되어 가는 지금 여행 산업 역시 방송의 영향을
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눈이 존재한다. 수용자의 눈과 공급자의 눈이다. 수용자는 한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들여다보며, 공급자는 한류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적 이익을 들여다본다. 공급자의 눈이 이익만을 좇을 때 문화는 더 이상 문화로 기능하지 않고 상품으로서만 기능할 가능성이
Ⅱ. 본론
1. 한류열풍의 문화적 가치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큽니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단군 이래 우리 민족의 문화가 이웃 민족들에게 광범위하게,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진 거의 첫 사례라는 데 있습니다. 과거 우리 문화의 일부가
한류가 문화수출을 넘어 기업제품의 수출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문화와 기업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동반자적인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한류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만 한다. 해외시장진출을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방송은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일정 시간 이상을 방송과 관계되는 행위를 하며 살아간다. 이처럼 방송은 사람들에게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방송이 생활의 일부가 되어 가는 지금 관광 산업 역시 방송의 큰 영향
21세기 들어 일어난 산업적 토양의 총체적변화는 디지털이라는 ‘혁명적 테크놀로지’와 맞물리면서 종래의 하드웨어(hardware) 중심이던 주류 산업의 흐름을 보다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소프트웨어(software) 중심의 구도로 바꾸어 놓았다.
무형의 경험 재화로 공산품(工産品) 등의 유형(有形) 재화와 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