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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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

Ⅲ. 한류의 형태
1.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
1) 태국
2) 베트남
3) 싱가포르
4) 말레이시아
2. 문화콘텐츠
1) 태국
2) 베트남
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3. 한국어 교육
1) 태국
2) 베트남
3) 말레이시아

Ⅳ. 한류가 중국 경제,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Ⅴ. 의 성공 사례

Ⅵ. 한국 드라마의 대응

Ⅶ. 결론
본문내용
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눈이 존재한다. 수용자의 눈과 공급자의 눈이다. 수용자는 한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들여다보며, 공급자는 한류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적 이익을 들여다본다. 공급자의 눈이 이익만을 좇을 때 문화는 더 이상 문화로 기능하지 않고 상품으로서만 기능할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최근 나타나는 反한류의 움직임은 아마도 문화가 상품으로 변화되고 있음에 기인할 것이다. 대만의 경우 한국 드라마의 유입 급증과 높은 가격에 반발하여 2005년 7월부터 20%의 수입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같은 반응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反한류의 경향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국가별 한류의 현황 및 기업들의 한류 활용에 대한 조사를 행하였고, 한류 지속과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써 한류의 경제적 가치평가와 증대방안 모색, 국별 확산단계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의 차별화, 컨텐츠의 경쟁력 제고, 한류의 공격적 활용, 한류를 Feel Korea로 승화할 것을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각 국가가 바라보는 한류의 모습은 나타나있지 않다.
그러므로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류를 받아들이는 각 수용국가의 입장에서 한류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한국의 스타와 드라마, 음식과 상품에 대한 열광을 만들어낸 것은 우리가 아니라 수용자들이다. 그러므로 한류를 알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 태국, 베트남 사람들을 이해해야 한다. 상대를 바로 알고 나를 바로 알 때 상호간의 관계가 유연해질 수 있음은 이미 누구든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

한국 드라마가 인기있는 이유는 서양문화를 동양적으로 변형시켰고, 서양 드라마와 달리 동양적 도덕률이 담겨있는 것도 중국인들이 쉽게 받아들이는 요소로 지적됐다. 다시 말해, 미국문화의 저변과 일본문화의 영향을 받은 듯한 겉모습, 그러나 속 내면은 자신들의 유교문화가 더 강하게 배어있는 모습에 상당한 독특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성은 중국인을 비롯해 아시아인들이 갖고 있는 숭미친일과 반미증일 감정을 아주 적절히 건드려주고 있다고 한다.
또한, 요즘 중국인들 입에 맴도는 외국 배우 이름은 안재욱․김희선․장동건 등 한국 배우들 이름이며, 이는 한국 배우들이 외국 배우들 보다 훨씬 친화력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 인기 연예인들을 서양 연예인들과 비교했을 때, 서양 연예인들은 아름답긴 하지만 가까이 하기에 너무 먼 반면, 한국 연예인들은 도시의 평범한 남녀와 다를 바 없어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고 평한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한국 드라마가 현대 도시생활을 과장 없이 현실감 있게 보여주기 때문에 그들이 막 경험하기 시작한 도시생활의 정신적 압력과 사소한 일들에 ꡐ동병상련’을 느낀다고 한다.
내용면에서 중화권의 드라마가 주로 돈을 중심으로 갈등이 생기는 데 비해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이야기란 점에서 좋아한다.
더불어 한국 음악이 인기있는 이유는 중국음악은 템포가 느린데 비해 한국 음악은 템포가 빠르고 폭발적인 에너지와 힘이 있어서이다.
최근 아시아의 한국문화 붐 이면에는 서양문화에 대한 배타성 내지 지루함과 역사적으로 아시아 지역에 남아있는 반일감정이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 내지 자본주의화의 속도와 스타일의 변수도 작용하고 있다. 지금 한국 드라마를 즐겨보는 아시아인들은 그간 한국이 지나온 근대화 과정을 상당히 가깝게 따라 밟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이다. 비슷한 근대화의 과정에서 얼마 전 한국 사람들이 즐겨본 신세대 연애 드라마와 대가족 드라마를 약간의 `시차'를 두고 그들이 즐기고 있는 것이다. 경제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아시아 청년들이 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