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하위 분과인데 말로 표현되지만 글에 더 가까운 것(뉴스, 연설 등)이 있고, 글로 쓰여져 있지만 말에 더 가까운 (대화의 기록)등이 있는데 이 둘을 정확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문학텍스트와 비문학텍스트를 비교해 각각의 텍스트에서 문어체의 양상을 파악해보기로 한
인간은 문학과 함께 성장하고 문학과 함께 인간다워진다고 보는 것이 나의 관점이다. 더구나 요즘 우리 사회같이 공유할 가치가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는 이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나아가 문학은 사람으로 하여금 끝없는 생각에 잠기게 한다. 그 생각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우리는 사고력으로
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문학 교육의 모습이 될 것이다.
이때의 교사는 텍스트 상호성을 증대시킬 안내자요, 조력자이며 촉진자이다. 그 목표는 문학적 안목과 수준을 갖춘 비평을 상정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그 비평과 같이 문학텍스트를 온전하게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의도적이면서도 계획적인 행위
* 문학텍스트 읽기와 다문화교육
1. 문학텍스트 읽기는 하나의 체험이다
문학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읽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읽는 상황에
따라, 작품의 종류에 따라 수없이 많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다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 다문화교육과 문학텍스트의 선택
1.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분류
실제로 교실에서 문학텍스트 읽기를 통한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경우, 가장 먼저 결정해
야 되는 부분은 어떤 작품을 읽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한국의 최근 다문화 현실을 소재
로 한 소설들을 대충 연령대에 맞추
1.1. 영화는 문학의 상품화인가? 문학텍스트의 확장인가?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한이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과 영상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40년동안 영상문화는 급속도로 발달하여 현대문명의 대부분을 장악하게 되었다. 일찍 보급되기 시작한 TV나 비디오는 물론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 시대의 예술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현대 문학과 영화는 절대 빼놓지 말아야 할 두 가지 큰 축임에 분명할 것이다. 문학과 영화는 많은 점에서 서로 닮았고, 또 이 두 가지 예술적 표현 형태가 현대의 예술적 반응을 형성하는데 점점 더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문학비평에 있어서 이러한 해체주의 전략을 설파한 이는 프랑스의 비평가 롤랑 바르트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모더니즘적인) 텍스트는 일정한 의미나 확정된 기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다원적이고 방산적이다. 또한 텍스트는 기표가 무한히 얽힌 조직이자 약호 및 약호의 단편들로 이루어진 직물(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