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하는 그 이상의 인지적․정서적 경험을 확장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지적․정서적 경험은 문학의 교훈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으로 볼 수 있는데, 문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성격은 어떤 의미나 가치를 전달하는 교훈성과는 차이가 있다. 문학텍스트 속에 담긴 교훈적인
문학텍스트는 인간의 의미만큼 불확정적이다. 그것은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어떤 지향이다. 텍스트는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그 지향 속에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 요소들 가운데서 변화하는 우연적인 측면들을 되도록 배제하고 텍스트를 수평/수직적으로 가로지르는 의미작
텍스트는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그것이 텍스트이게 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 텍스트언어학의 관점에 기대면, 학습자들이 산출하는 텍스트 역시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텍스트자질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쓰기 발달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Ⅰ. 미국문학과 미국성
‘미국문학’이 미국대학의 정식 교과과정에 수용되기 시작한 것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이었다. 근대 유럽이 이룩한 찬란한 문화와 인본주의적 가치를 깡그리 무너뜨리는 듯한 이 광포한 전쟁에서 영국의 헤게모니는 급격하게 약화된 반면 미국의 세계적 지위와 국민적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動과 어떻게 다른가, 또 어떠한 점에서 같은가 하는 문제는 늘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현대는 비평의 시대라 할 만큼 비평활동이 활발하다. 독자들의 독서 또한 원본 텍스트보다는 비평을 먼저 접
문학교육은 文學現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과정 및 결과이다. 문학현상은 언어현상 혹은 言語文化의 독자적인 양태이다. 이는 언어 활동을 하는 가운데 기호론적인 실천을 수행하는 것인데, 작가와 독자가 언어적인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의미를 확인하고 조정하며 재정립하
텍스트를 대상으로 삼는 국어과 교육 연구에서 그 논의의 출발점은 당연히 텍스트라는 용어 자체가 된다. 텍스트는 “구어 일 수도 있고 문어일 수도 있는 문장 상위 단위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한 문장 이상으로 된 문장들의 연속체”이다. 텍스트는 관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을 고찰하고, 문제 설정 방식이 세계를 제대로 해석했는지 여부를 독자의 경험으로 비판한다. 이 과정에서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이 독자의 사고를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이것은 읽기의 첫 과정, 즉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만을 설명한 것이다. 이 다음 단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