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적 기호에 자율성을 부여하며, 언어의 재현가능성을 부정한다.
이러한 언어관을 토대로 한 데리다의 해체주의는 구조주의의 이원적 대립관계와 의미의 고정화를 부정하고, 침식하며 근원주의 철학의 통념을 전도시켜 모순되고 폭력적인 서열제도를 제거하려는 전략이다.
문학비평에 있어
언어적 경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post'라는 말은 한편으로는 식민주의에서 해방되었다는 후시성(後時性)을, 다른 한편으로는 식민 주의 이데올로기를 벗어난다는 초월의 뜻을 지니고 있다.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건 국가적 차원에서건 제국주의나 식민주의 지배체제에서 잃어버렸던 정체성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 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글쓰기란 사회와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의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억압상태에서 자전적 성격을 띠는 여성의 글쓰기는 여성적 자아의 재발견이라는 내적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문학형식이 된다.
언어학이다. 언어학은 우리가 정확하게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논리적으로 추론한다면 언어와 세계에 대해 확실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구조주의는 이렇듯 언어학이 내세우는 대담하리만큼 과학적인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후기구조주의는 철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