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애 관계에서 해방되어 ‘성적 주체로서의 여성’을 구축할 것을 평등 전략으로 삼은 것이다.
2. 파이어스톤의 ‘성의 변증법’
성의 변증법: 경제 계급과 카스트제도
‘성의 변증법’은 10개의 단원, 그리고 한 단원의 결론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핵심적인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로서 파이어스톤
이성의 종합은 안셀름에 이르러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으로 집약된다. 안셀름은 계시와 이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음을 강조하며 아리스토텔레스파의 변증법에서 이용하는 이성주의를 신학에 도입시킨 첫 번째 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그는 “나는 어거스틴이 가르친 것과 조화되지 않는 것은 하나
변증법’에서 세이렌을 속이는 오디세우스의 계략을 통해, 태초에 인간은 ‘이성을 도구화(수단화)’하는 능력을 지녔다는 점을 간파한다. 돛대에 스스로를 ‘묶은 채’ 세이렌의 노래를 듣는 것은 당당하게 신(자연)과 자신에 맞서는 이성이 아니다. 오히려 이익을 위해서라면 자연과 인간을 ‘속이
변증법’에서 세이렌을 속이는 오디세우스의 계략을 통해, 태초에 인간은 ‘이성을 도구화(수단화)’하는 능력을 지녔다는 점을 간파한다. 돛대에 스스로를 ‘묶은 채’ 세이렌의 노래를 듣는 것은 당당하게 신(자연)과 자신에 맞서는 이성이 아니다. 오히려 이익을 위해서라면 자연과 인간을 ‘속이
이성은 신앙을 주요하게 도와줄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서양 중세 천년과 또한 그 이후의 토대를 놓았다고 알려져 있는 성 어거스틴의 신앙과 이성에 입장을 잠시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입장은 참으로 섬세하고(delicate), 그러면서도 절묘하게 신앙과 이성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는
지를 주장하게 된다. 새로운 현상 지의 주장은 바로 새로운 의식의 출현을 의미한다. 이리하여 현상 지의 개별 단계의 연속적 부정을 통해 의식은 절대 지에까지 고양된다. 이처럼 의식은 현상 지의 비진리성을 깨닫는 과정에서 선행하는 대상이 새로운 대상으로 변경되는 변증법적 운동을 경험한다.
. ‘정신의(Negativität)’ 라고도 불리는 이 생각의 법칙에 기초하여 변증법적 운동이 발생하며, 변증법적 운동은 이원론적 양자의 동적인 화해와 종합을 가능하게 한다. 생각의 법칙인 주관과 세상은 일치하기 때문에 변증법은 만물의 법칙이기도 하다. 이것이 헤겔 철학의 중심에 있는 생각이다.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이성의 역할에 집중하였다. 그는 인간의 이성은 인간 해방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믿었다.
본 글에서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가 각각 계몽주의에 어떠한 입장을 취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기 위해서 각 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철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