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
문학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면서 유럽 전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러나 작품이 유명해지면서 시대와의 단절로 고민하는 베르테르의 모습에 공감한 젊은 세대의 자살이 급증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베르테르 효과의 예로 2005년 배우 故이은주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직후 23일간 종로구를 포
대 초 한국 문단에 소설 붐을 일으켰다. 이처럼 최인호는 문단 안팎에서 주목을 받은 작가이다. 하지만 당대 그의 작품은 평단에서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과 비교했을 때 주제의식이 깊지 않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최인호의 문학세계는 1970년대에 진행된 산업화와 관련되어 본격소설과 대중소설이
문학에 관한 논의는 곧 문학대중화에 관한 논의와도 깊은 관계를 지니게 된다.
농민문학에 관해 본격적으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1930년대 초반 프로문학계열의 논자들을 통해서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함광과 백철의 프로문학과 농민문학의 관계 및 농민문학의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 논쟁이 이 부
대 후반부터 박명림, 양한권, 고창훈 등 국내 연구자들이 본격적으로 4.3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또 이때부터 민간 차원의 진상조사가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제민일보 4.3취재반에 의해 현재 5권까지 발간된 '4.3은 말한다'(전예원 간, 1994~1998)는 4.3의 진상을 광범하게 조사하고 이를 집대성함으로써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 창가가 지니는 문학사적 의미가 되고 있다. 창가는 개화기 시가 장르 중 가장 오래 지속되었고 학교 교과목으로서 창가에 이르기까지 대중에 널리 보급되어 민중적 정서를 환기하는데 크게 공헌했던 점은 부인될 수 없다.
대학의 독문과에 다니고 있을 시기이지만 조선 총독 미나미 지로 육군대장은 1936년 일본어만을 사용해야한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본격적인 전쟁을 실시하기 전에 조선을 일본에 완전한 식민지로 종속시킴으로써 조선과 다른 국가들의 연합을 끊기 위한 정책이었다. 이러한 조치는 일상생활과 학교 등
대의 대표 작가이다. 당시 통기타로 나타나는 청년 문화에서 문학의 중심은 단연 최인호였다.
그의 작품은 1970년대의 시대적인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군사독재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 기인한다. 또한 시나리오와 소설의 영화화를 통하여 대중 매체에 참여하기 시작한 작가
대중적 영웅주의에 대한 시적형상’이나 ‘인민군 전투원들의 상징의 노래’등이 작기의 주제만 조금씩 다를 뿐 그 묘산 서술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체로 유사한 모습으로 이 시기 북한 시를 보여주고 있고, ‘미제의 침략적 본성에 대한 준렬한 단죄와 규탄의 시형상’과 ‘전투적이며 낭만적인 노래-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하여 사용한 것이 아니라 서구 역사를 구별하기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사용했다. 예술분야의 경우로 말하자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건축에서 처음 본격적으로 쓰여 졌는데, 이른바 인터내셔널 스타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