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시적형상’이나 ‘인민군 전투원들의 상징의 노래’등이 작기의 주제만 조금씩 다를 뿐 그 묘산 서술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체로 유사한 모습으로 이 시기 북한 시를 보여주고 있고, ‘미제의 침략적 본성에 대한 준렬한 단죄와 규탄의 시형상’과 ‘전투적이며 낭만적인 노래-전시가요’도 주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인정을 받아야
나의 존재도 인정받을 수 있다
* 작가의 시선이 다양해졌다
영화적 소설
*영화와 문학은 나름의 역사성을 지닌
열린 장르이며 역동적인 장르
: 영화는 ‘문학 텍스트의 확장’
*영화 -> 문학적 소통의 공간을 확대,
문학이
모습을 말하시오.
-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무엇인지 말하시오.
- 개성공단 문제가 국내외적으로 무슨 문제점은 없는지 말하시오.
- 고교장 추천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 고려대에 대한 첫인상(느낌)을 말하시오.
- 고려대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 말하시오.
- 교도소 민영화에
사회질서를 누구보다 완벽하게 내면화하고 있으며, 그러한 내면화에 따른 계산적 행위를 통해 자신들의 위선과 그보다 더 심각한 이 사회의 치부를 예리하게 드러내었다. <오늘의 거짓말>이 이전 소설들과 다른 점은 고발의 주체가 20대 미혼 여성에서 중년의 주부, 젊은 남성, 중년 남성 등으로 확대되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