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장편 <길없는길>(중앙일보 연재) <어머니가 가르쳐 준 노래> 간행
▶1990년 장편 <구멍>(현대문학 연재)
▶1991년 장편 <왕도의 비밀>(조선일보 연재) 단편집 <구멍>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간행
▶1994년 교통사고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
▶1998년 가톨릭문학상을 수상
▶현재는 침샘암 투병 중
별들의 고향>의 이례적인 인기는 예사롭지 않은 부분이 있다. 단순히 재미라거나 최인호의 대중작가적 역량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폭발적인 사회적 반응이 있었던 것이다. 그 이유를 많은 평자들은 ‘70년대 시대적 감수성’이 작품 속에 집약되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한다.
‘70년대 시대적
Ⅰ. 서 론
우리는 세기말을 살아가고 있다. 흔히들 전환기는 질서와 통일보다는 무질서와 혼돈이 시대·사회적 특징을 이루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마치 계절이 바뀔 때마다 겪게 되는 환절기의 자연적 특성과 인간이 유년기에서 사춘기, 사춘기에서 청년기로 성장해 가면서 겪게
중심으로 자유주의문학의 주요 담론을 설명하고 그 담론이 적용된 사례로서 구체적인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으로 7․80년대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는 7․80년대의 문학 담론이 이미 60년대 후반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다
중심인 만큼 자주성의 실현이란 수령에 무한히 충실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8.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 설명하라.
이인직은 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