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적 첫 만남
남북교회는 1986년 9월 5일 스위스 글리온에서 역사적인 첫 번째 만남을 가지게 된다. 이는 세계교회협의회의 주선으로 가능했으며 그 모임의 성찬식에서는 그 동안 북한 교회를 의심의 눈으로 보던 남북교회 지도자들은 따뜻한 포옹을 했다. 그 후 남북교회는 공식 국제협의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본론에서는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제시해 보겠다.
교회가 먼저 장애인들을 가슴으로 품에 안고 이들을 위해 경제적, 교육적, 복지적, 선교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거룩한 참여이며 복지를 위한 기여로서의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본 연구 방법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여 하
삶과 생존의 파탄을 예고한다. 그러나 많은 한국교회들은 우리들은 FTA가 경제 성공의 보증수표인양 받아들이며 보수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교회 내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대형교회가 개척교회에 경제적인 지원을 하게 되면서 권력구조가 생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떤 교회의 경우는 개척교회를
교회가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 존재하면서 복음의 약속과 명령을 따라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데 필요한 “신앙과 삶”의 주제들이었다고 본다. 1050년대 말 및 1960년대에 강좌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은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회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교회는 지금까지 교회사회봉사와 사회개발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교회 사회사업은 교회의 원조(援助)로부터 시작한 사회사업이다. 교회는 기독교의 원칙과 전통에 맞게 사람의 종교적인 삶을 개발, 갱신, 지도하기 위한 조직이다. 교회는 교리와 강령 안에서 성문화된
교회로서는 선교의 현장이고 이웃사람을 실천의 장이다.
(3) 지역사회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서로 의존하고 사는 삶의 터전이고, 신앙공동체를 출산시킨 모체이며, 구체적인 일터이고, 이웃과의 교제의 강이며, 복음을 심어야 할 밭이다.
(4) 지역사회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펼쳐지는 하나님
교회사회사업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사회복지관과의 연계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이 둘이 유사한 목표를 향하여 나가고 있는 보완적 협력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교회와 사회복지관은 모두 문제에 처한 개인과 지역사회에 일차적인 관심을 갖고 있으며, 사람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