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정의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 할 능력의 결함을 가져오는 신체 구조상의 결합을 가리키는 것이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는 “장애인이라 함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장애 등 정상적 결합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
장애인에 대한 정책과 인권이 라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복지정책의 핵심이 되는 장애인복지의 현실은 어떠한가를 이야기할 때, 먼저 장애인의 복지란 일반인이 정의하는 그것이 아닌 장애인의 입장에서 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인복지란 국가와 사회
발표조는 예수님께서 사회적 사역을 하실 때, 복음선포를 중단하고 하실 정도로 사역을 중시하셨기 때문에 사회사역이란 복음전파의 수단이나 일부로 과소평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선교에서 복음전파와 사회사역은 함께 동반된다는 것이다.
Ⅲ.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사회적 고립
몰트만은 산업 사회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사망’이라는 상호관계의 상실현상 즉 사회적 고립을 인간 고통의 본질로 본다. 이것은 구제 혹은 사회복지사업으로는 극복될 수 없으며, 새로운 공동체를 통해서만 극복될 수 있다. 장애인과 정상인, 건강한 사람과 병자, 젊은이와 노인, 남
복지부 아동청소년 정책실)
국내의 동성애자는 대략 전체 인구의 6~8% 가량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추정비율은 동성애 모임에서 자체적으로 추산한 결과이다.
이러한 통계자료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사회 어느 곳에도 동성애자가 비슷한 비율로 존재한다는 얘기다. 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