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교회와 식민주의
1. 미국 근본주의의 답습
“정당화될 수 없는 이라크 전쟁에 한국이 세 번째로 큰 규모인 3천 5백 명에 달하는 군대를 파견했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미국의 파병 요구를 거절할 수 없는 한국은 주권국가가 아닌, 미국의 일개 ‘속국(client)’ 으로 전락한 느
포스트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식민주체들이 고정된 이미지와 허위 지식을 생산함으로서 권력을 획득하고 타자에 대한 지배가 가능해 진다고 한다 말하며, 정신의 탈식민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정형화와 부당성을 간파하고 포섭당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2. 이론, 비평가들을 통해 본 탈식민주의
탈식민주의입장의 이
(2) 포스트식민주의포스트식민주의 -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럽 열강의 제국들이 붕괴한 이후에 세계의 많은 식민지 지배를 받은 국가들이 경험한 역사의 한 단계
- 서구 식민 지배를 받았던 아프리카와 아시아는 독립을 하면서 과거 식민 통치의 정치적 행정적 구조를 완전히 철폐했지만 경제적 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랑스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다. 이러한 역사적 흐름은 계속되어 1994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소수 백인 통치가 종결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흐름을 바라보며, 탈식민주의의 발생 배경과 포스트 콜로니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