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Existenz)'은 사물의 보편적 본질에 대하여 사물의 개별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즉 본질은 하나의 유(類)나 종(種)에 속하는 모든 개체에 공통한 보편자(universalia)인데, 실존은 바로 개체의 개개 현실적 존재를 가리킨다. '실존'이란 용어에다 실존주의적 의미를 부여한 사람이 키에르케고르
인간화에 대한 반항과 기술문명과 관료기구 그리고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 산업사회에서의 조직화로 인한 인간소외에 대한 거부등 현대 사회 속에서 진정한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것이다.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는
인간적 상태이며 지식과 동일한 것이므로, 따라서 덕이 있는 사람은 무엇이 좋은지 알기 때문에 좋은 것을 추구하고 나쁜 것을 피하며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덕복 일치
-지행합일 : 자신에게 참으로 좋고 옳은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은 반드시 그것을 행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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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보는 초인의 실존철학자 니체와 단독자의 실존철학자 키에르 케고르에서 부터라 하겠다.
Ⅱ. 실존주의의 출현
위대한 철학 사상이나 위대한 철학체계일수록 결코 끝나거나 완료되는 일이 없다. 위대한 철학은 언제나 연속적인 창조의 일익을 담당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시간에서의 자신의 위치
하이데거적인 것, 싸르트르적 인 것, 까뮈적인 것, 오르테가적인 것, 마르셀적인 것 등등 각색이다. 그렇게 볼 때 중요한 것은 세계와 맺는 인간의 관계이다. 실제적인 관계를 통해서 얻어진 존재의 문제란 다양하고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국에서 실존주의의 이해도 이러한 측면에서 검토되어
존재를 공리적 진리로 찾은 것 처럼, 훗설도 자연과학과 형이상학을 비로한 기존의 모든 학문, 우리의 의식과 무관하고 의식으로부터 독립된 존재의 실재를 소박하게 당연시해온 모든 명제, 이론, 법칙들을 판단중지하고, 몇 차례의 환원을 거쳐 의식 내재적 영역에서 궁극적 근원을 찾은 것이다.그러
인간으로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부정적 속성들이다. 여성들의 관심사가 사적영역에 제한되기 때문에 전형적 여성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요구와 필요사항을 과대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본 과제물에서는 두 달 전만 해도 그리 아는 바가 없었던 인물이었지만 요즈음 개인적으로 관심을 많이 가졌었던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사상 전반을 중심으로 내가 그 동안 공부했던 것들과 내가 생각하는 실존주의와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에 관하여 전개시켜 보도록 하겠다...........(중략)
1. 근대철학과 실존주의
데카르트의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가 근대 철학의 시발점이 된 의미를 생각해보면, 그 이전의 명제인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생각한다"의 의미는 내가 생각하기 전에 먼저 존재했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는 인간의 창조보다도 인간 자체의 창조가 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더 큰 통제력을 갖게 된 네오는 인류의 구원을 위해 트리니티, 모피어스와 함께 시스템에 맞서게 된다. '매트릭스'의 내부 구조로 깊이 들어갈수록, 인류의 운명을 좌우할 자신의 역할에 눈 떠가던 네오는 '설계자'를 만나 자신의 존재가 설계자에 의해 만들어진 통제 시스템에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