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내면에 집중하게 된다. 인간은 불안과 공포 상실의 감정에 결연히 결단하며 의식적으로 수용하며 내면적으로 견디어 낸다. 인간은 이런 상황을 통해 그 자신 스스로 자신의 최종적인 내면의 뿌리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을 키에르케고르는 '실존'이라 명명했다. '본질(essentia)'은 동일 종류의 사
교육론에서 도덕적 공동체를 중시하는 이론과 일맥상통함을 발견할 수 있다.
● 현대적 시사점
그의 교육론에서는 인간의 응답으로서의 책임이라는 인간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독자적인 삶의 체험을 토대로 하여 19세기의 유럽 철학사상에 획기적인 실존사상을 정립하였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는 20세기 전반에 합리주의와 실증주의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
실존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실존과의 관련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의 진리는‘좌절하는 실존이 초월자의 다의적인 언어를 지극히 간결한 존재확신으로 번역할 수 있을 때 존재하는’것이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이와 같은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자체이다.
②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③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이 교제를 통한 가르침보다 더 낫다.
④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일이 아니라 조언하는 일이다.
⑤민주주의만이 참된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간성의 자유로운 상호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