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이후의 수도원은 도시 가운데 세워지게 되어 제도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 옛날과 같은 넓은 수도원은 드물었다.
수도원 운동은 초대교회 때 핍박을 피해 은둔한 것과 4세기 이후 세속화된 교회로부터 구별된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다. 수도원은 중세의 정신생활이나 문화에
1. 종교재판
《중세교회사》에서 종교재판은 이단의 창궐로 인한 카톨릭 교회의 보존을 위하여 만들어 졌는데, 직접적 원인은 12세기 이원론을 주장했던 카타리파를 분쇄하기 위함이었다. 사도시대 이래로 기독교 신앙교리를 선별하는 일이 큰 문제였다. 제5세기 어거스틴은 88가지 이상이나 되는 이
윌리엄과 아드소가 수도원에서 보내는 일주일간의 생활을 통해 중세의 생활상과 세계관, 각 교파간의 이단논쟁과 종교재판, 수도원의 장서관 등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종교적 독선과 편견이 인간의 자유를 구속하던 14세기 유럽의 암울한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펼쳐보이고 있다. 이 작품은
있었다고 전해지나 이들은 빙하시기에 없어졌다. 고고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영국 최초의 원주민은 아마도 구석기인으로 영국이 Europe 대륙의 일부였던 당시 이 지역에 등장하여 동굴에서 생활하면서 야생 식물을 먹고 풍부한 물고기와 사냥을 하며 생활하였다. 이들은 긴 두 개골(long-skulls)을 지니
세기 유럽의 암울한 모습이 담겨져 있는 영화이다.
영화 『장미의 이름』은 권위와 전통, 변화와 발전이 병존하는 갈등의 시대를 집요하게 파고 들어갔다. 물론 소설이나 영화가 중세교회를 너무 부정적으로 다룬 탓에, 영화 속의 베네딕트 수도사들이 모두 흉측한 인물로 그려졌다는 점은 부인할 수
중세 초반의 교회의 철학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이른바 신플라톤주의였다. 즉 플라톤의 이데아의 자리에 신을 갖다 놓은 것인데, 이것은 신이라는 보편이 존재하며 개별자들은 모두 이 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실재론적 주장이었다. "universaliis ante res" 즉 보편이 앞선다라는 주장으로 요약되는 실재론자
세기의 종교개혁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볼 때 각각의 개혁적인 종교운동들이 당시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어떠한 한계를 가졌는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2. 13세기의 종교운동
1) 시대적 상황
중세의 전성기인 12세기를 지나면서 경작지의 개량, 생산성 향상, 작
윌리엄(숀코넬리)의 활약상 및 수련수사 아드소의 사랑 이야기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와 소설 모두 중세라는 시대가 가지는 특유의 음울함과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사상적 배경에 사건의 추리적 구조에서 느껴지는 긴장감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있는
가지고 농업, 축산업 등에 종사하였다. 또 성당을 중심으로 안뜰을 끼고 사는 집이 방형으로 줄지어 있고 안뜰을 따라 회랑이 있어, 관상과 사색에 적당한 수도회가 많았다. 16세기 이후의 수도원은 도시 가운데 세워지게 되어 제도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 옛날과 같은 넓은 수도원은 드물었다.
기독교 속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기독교의 정통 교리를 받아들이도록 배워왔고, 교리해석은 오직 하나여야만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원래 복음에는 몇 가지 대등한 해석이 나올 수 있다. 수세기를 거치면서 예수의 메시지는 제도화되었고, 점차 발전한 교리들은 팔레스타인의 초기 유대 기독교들이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