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

 1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1
 2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2
 3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3
 4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4
 5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5
 6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6
 7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7
 8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에 끼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장미의 이름-

2.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한 사상들
3)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중세 전에 유럽에서 희미해진 이유
4)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유럽으로 넘어들어 올 당시의 유럽의 상황
5)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유럽에 끼친 주요한 변화들
- 아퀴나스 -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장미의 이름
장미의 이름이라는 영화(움베르토 에코의 소설)를 보면 기존 성직자를 대변하는 호르헤 신부를 중심으로 하는 베네딕트파와 교회 내부의 개혁 세력을 대표하는 윌리암 신부를 중심으로 하는 프란시스코파의 대립을 가장 주된 내용으로 다룬다. 이들 사이의 대립은 직접적인 물리력을 사용하는 대립 대신에 철학적. 신학적 논쟁을 통해서 전개된다. 이것의 논쟁의 사이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 희극론이 끼어들고 있는 것이 이 영화의 내용이다.
베네딕트파에서 말하고 있는 단면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통해 드러난다. 식사 때 한 수도사가 '묻기 전에는 대답하면 안 된다. 웃어서는 안 된다. 품위를 떨어뜨리면 안 된다.'라는 말을 한 것. 또 호르헤 신부가 윌리암 신부와의 논쟁에서 '웃음을 두려움을 없애며 이것은 악마에 대한 두려움까지 없애는데 이것 없이는 신에 대한 믿음이 없어진다' 고 말하며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극론에 대해서 비판하는 장면 등등. 반면에 프란시스코파는 반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아 신앙에서 이성을 강조하며 웃음을 받아들인다.
이러한 대립의 양상은 다만 철학적 논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철학적 논쟁에서의 프란시스코파가 승리한다는 것은 기존의 교회 권위가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베네딕트파는 끝까지 이 논쟁에서 양보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 즉 기존 교회의 부패를 비판하며 성직자의 청렴을 주장하는 프란시스코파의 주장은 그것이 현실적이든 철학적이든 기존의 모든 교회 권력을 쥐고 이득을 보고 있는 주류 세력인 베네딕트파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프란시스코파의 단기적 기간의 관점에서 패배를 어느 정도 예상하게 해 준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본다면 역사의 수레 바퀴가 정방향으로 나아간다면 프란시스코파의 승리는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대립은 실제 역사상에서도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보편 논쟁이다. 실재론과 유명론의 논쟁이 바로 그것이다. 중세 초반의 교회의 철학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이른바 신플라톤주의였다. 즉 플라톤의 이데아의 자리에 신을 갖다 놓은 것인데, 이것은 신이라는 보편이 존재하며 개별자들은 모두 이 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실재론적 주장이었다. "universaliis ante res" 즉 보편이 앞선다라는 주장으로 요약되는 실재론자들의 입장은 교회의 주류 세력으로서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에티엔느 질송의 중세철학사
자크 르 고프의 중세의 지식인들
사무엘 E 스텀프의 서양철학사
존 볼드윈의 중세문화이야기
토마스 R 마틴의 고대 그리스의 역사
스털링 P 렘프레히트의 서양철학사
앨러스터 맥그래스의 신학의 역사
박우석의 중세철학의 유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