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재판
《중세교회사》에서 종교재판은 이단의 창궐로 인한 카톨릭 교회의 보존을 위하여 만들어 졌는데, 직접적 원인은 12세기 이원론을 주장했던 카타리파를 분쇄하기 위함이었다. 사도시대 이래로 기독교 신앙교리를 선별하는 일이 큰 문제였다. 제5세기 어거스틴은 88가지 이상이나 되는 이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중세교회사로 나눌 수 있다. 2) 종교개혁부터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되던 시대와 1945년까지 이성이 중심이 되었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낙관적인 세계관을
교회의 상호관계의 역사에 대해 살피려고 한다. 우선 중세 유럽에서 로마교회와 함께 기독교 세계의 양대 중심지였던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동로마제국의 역사에서 종교와 정치가 서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에는 중세교회사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손꼽히는 동로마제국의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력이 심하였다. 이러한 때에 우국의 청년 그락쿠이스 형제가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