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우리가 산림을 어떻게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을까 와는 다른 취지이기 때문에 자연공원보다는 도시공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도시공원이란, 도시계획법에 따라서 도시계획시설로서 설치되는 녹지지역·풍치지구 등의 공원 및 녹지를 말하며, 도시내부 또는 주변에 조성하는 후생적 조원으로 시
감독, 시나리오, 주연까지 그의 재능을 마음껏 과시하였다. 황운, 홍개명, 심훈, 김상진, 정기택 등 많은 감독들이 활동을 시작하였고 특히 카프계의 영화활동은 주목할 만한 영화이데오르기를 표방한다. 이 당시 만들어진 대다수의 영화들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소재를 바탕으로 통속적 오락성향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에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
우리는 영화로 경험했던 가장 자극적이거나 슬펐던 순간들을 떠올릴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실물보다 큰 화면 상의 인물들처럼 우아하고 사심없고 강인하고 인정많은 사람이 되고 싶었던 일상의 순간들을 기억할 수도 있다. 우리가 옷을 입고 머리를 다듬는 방식,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또는 우리가 믿
1. 중국 한류현상 연구의 목적
2005년 늦가을 중국을 공부하는 대한민국 한동대학교 학생으로써 중국의 한류현상은 우리들의 시선을 고정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중국의 한류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는지 그 연구의 가치와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첫째,
우리사회에서도 수많은 호칭과 규정들이 난립하고 있다.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운동권, 모 대학생이라는 수많은 규정들은 사회에서 한 개인을 표현하는 대에서 나아가 그 개인을 규정하기에 이르렀다. 언어와 규정은 그 개체의 일부를 보다 잘 표현하고 서술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김기덕감독의 작품들을 말하는 것인데, 이러한 비주류 영화가 우리에게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배급사에게는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로 인해 김기덕감독은 이와 관련된 여러 발언들을 하였고, 그의 발언을 통해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 영화계에 대한 문제점, 그 중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기를 범하도록 강요되어지고 또 그들의 비참한 삶은 이것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김기덕감독의 영화를 보면서 불쾌감을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기덕감독의 작품 속에는 분명 특유의 당혹스럽고 추악하며 아름다운, 추미학적 세계와 그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