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의 뚜렷한 구
Ⅰ. 개요
마임은 상상의 세계다. 상상을 믿고 있는 한 그 세계는 현실이다. 그러나 마임은 단순히 없는 것을 만들어 보여 주는 것이 아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을 다시 만들어서 새롭게 보여준다. 마르셀 마르소는 4분 남짓한 짧은 작품인 탄생, 청년, 노년, 죽음에서 인생의 모든 모습
Ⅱ. 본론
1.연구 방법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론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춘천의 대표 축제인 ‘춘천국제마임축제’대한 학자별 기능의 이론 설명과 춘천 지역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고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역사를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인터넷으로 검색하고 논문 및 문헌을 조사하며 축
Ⅰ. 서론
지역축제는 지역의 세시풍속이나 민속, 특산,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역민의 단합, 지역문화의 전승, 발전을 점차 매개하여 문화적인 측면과 더불어 경제적인 관점에서 관광 상품화하여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집약적이고 함축적으
1990년대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 제작 운영비 100억원 달하는 국제적 규모의 메가 이벤트 그리고 춘천마임축제를 위시한 지역축제 작은규모의 지역문화예술행사, 사라져 가는 것을 복원한 전통민속축제 관광의 목적을 지닌 문화행사등 공공자원
마임은 무언극, 침묵극, 육체표현 등의 용어로 공연되면서 서양 마임과는 다른 형식과 세계를 추구한 실험적인 형태였다. 70년대의 태동기와 80년대의 침체기를 거쳐 재도약의 90년대를 지난 한국마임은 한국마임협의회의 결성과 함께 ‘한국마임페스티벌’과 ‘춘천국제마임축제’등을 매년 개최하고
축제로서 연 1천2백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유럽의 꽃”으로 탈바꿈한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춘천마임축제, 금산 인삼축제 등을 지방의 관광개발형 지역축제로 성공리에 이끌어냈다. 둘째, 지역문화축제는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크다. 즉, 지역
축제로서 연 1천2백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유럽의 꽃]으로 탈바꿈한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춘천마임축제, 금산 인삼축제 등을 지방의 관광개발형 지역축제로 성공리에 치루어냈다.
둘째, 지역문화축제는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크다. 즉, 지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