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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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축제(祝祭)의 근원
Ⅲ. 축제가 가져오는 효과
1. 문화예술축제와 지역발전과의 관계
2. 지역축제의 기능
1) 지역주민의 정체성 확립
2) 지역 경제 기여
3) 지역 문화수준 향상
Ⅳ. 지역축제의 현대적 기능
Ⅴ. 지역축제의 현황분석
Ⅵ. 지역 축제 사례
1. 춘천국제마임 축제
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전개과정
1) 춘천국제마임축제의 목적과 배경
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연혁
3. 기장멸치축제
4. 경주 ꡐ한국의 술과 떡 축제ꡑ 전개과정
1) 축제개최 논의와 구상
2) 축제의 터잡기
3) 국제행사 지향과 축제발전
Ⅶ.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
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
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
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
Ⅷ.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
1. 지역축제 기획의 성공적 방안
1) 축제기획의 포인트
2) 축제이벤트기획의 성공전략
2. 지역축제 집행의 효율성 제고
1) 적절한 예산확보
2) 행사조직의 효율성 제고
3) 홍보마케팅의 체계화
3. 지역축제의 환류기능강화
1) 지역축제의 매너리즘 탈피
2) 지역축제의 평가기능 강화
Ⅸ.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의 뚜렷한 구분 없이 한데 어울려 노는 ꡐ마당ꡑ의 형태였었고 점차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축제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화되고 목적도 다양해진다.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가 구분이 되고 준비의 기간 또한 길어졌다. 그러나 축제의 형태가 다양하게 분화되고 변했다고 해서 축제의 본 의미마저 변질되는 것은 아니다. 축제는 향유하는 사람들에게 일상의 관습적인 질서와 권위에서 벗어나는 즐거움과 예술적인 기대감을 갖게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도 즐겁게 일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즐겁지 못하다면 이것 또한 진정한 축제의 의미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축제는 자치시대를 맞이하면서 지역활성화를 핵심적인 발전목표의 추진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지역축제를 포함한 지역문화의 개발이 본래의 문화적 효과 외에도 지역의 경제개발과 사회개발이라는 두 가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각 자치단체마다 지역사회의 역사적 전통과 생활문화에 기반을 둔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새로운 축제들이 잇달아 개발되고 있는 것도 지역축제의 유용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Ⅱ. 축제(祝祭)의 근원

인류가 시작되면서 인간은 계절의 변화, 죽음, 농사 등 인력으로써 해결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 하늘을 신성하게 보고, 하늘에 제를 올렸다. 특히 고대에는 신화적인 세계의 믿음을 강력히 지켰기 때문에 그들은 봄, 가을 등 중요한 계절의 고비에는 하늘과 땅에 제사를 받들고, 그로써 초월적인 절대자로부터 강력한 보호를 기대했다.
생명과 활력이 자기들의 삶의 고장인 이 땅에 가득하기를 기원한다. 초월적인 절대가에게 정성스러운 제사를 드림으로써 그의 무한한 능력이 풍년을 약속하고 풍성한 사냥이나 고기잡이를 마련해 줄 것이라는 기대는 어쩌면 이기적인 인간의 자기함정일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신에게 바쳐졌던 춤과 노래, 그리고 음식들은 신을 즐겁게 한 다음 제의 공동체의 믿음과 확신아래 인간의 잔치가 되는 것이다. 축제의 근원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인간의 나약함을 절대자에게 제를 지냄으로써 의지한 후에, 모인 사람들의 공동체 의식이 바탕이 되어 인간의 찌든 삶이 잔치판으로써 표출되는 것이다. 축제의 테두리 안에서는 제물과 기원이 마련되고, 춤과 노래, 그리고 재현된 사건의 드라마 등은 절대적으로 충만된 것이다. 따라서 축제의 ꡐ놀이ꡑ는 세속적인 괴로운 ꡐ일ꡑ과 대응한다. 세속적인 삶이 노동에 이끌어진 가난한 삶일때 축제로 정화된 삶은 유희의 풍요로운 노는 삶인 것이다. 끊임없이 일하는 중압적인 체제 속에서 쌓인 일상의 때가 축적되어 자기 소모의 삶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그런 위험을 극복하는 인정된 놀이판으로서 축제가 허용될수 있는 것이다. 또한 고대의 축제의 근원을 살펴보면 양면성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축제의 형식이 종교적인 경건성이나 신성성을 중요시하는 것과 동시에 그 시대의 정치성이나 군사 혹은 사회성을 신성과 직결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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